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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광고비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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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광고비조사


방송매체 광고유형별 용어 정리

  • 방송매체 광고

    ① 프로그램 광고 (지상파TV 및 라디오) / 일반광고(케이블TV)

    방송프로그램의 전후 (방송프로그램 시작타이틀 고지 후부터 본방송프로그램 시작 전, 본 방송프로그램 종료 후 부터 방송프로그램
    종료타이틀 고지 전)에 방송되는 광고로 광고주가 프로그램 스폰서로 참여.

    ② 토막광고 (SB)

    방송프로그램과 방송프로그램 사이에 방송되는 광고. 일반적으로 지상파 방송에서는 20초와 30초의 광고시간으로 집행되며 프로그램
    광고와 달리 방송 권역별로 제한하여 광고를 집행할 수 있기 때문에 지역광고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

    프로그램 시작 타이틀 다음 프로그램( 전)광고 다음 프로그램 방영 다음 프로그램(후)광고 다음 프로그램 종료 타이틀 다음 토막광고(프로그램사이에 광고) 다음 프로그램 시작 타이틀
    • ③ 자막광고 (곧이어, ID)

      방송순서고지(곧이어), 방송국 명칭고지(ID) 시화면하단에 노출되는 자막형태의 광고.

    • ④ 시보광고

      방송국에서 현재시간 고지 시 함께 방송되는 광고.

    • ⑤ 가상광고

      방송프로그램에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하여 만든가상의 이미지를 삽입하는 형태의 광고.

    • ⑥ 간접광고 (PPL)

      방송프로그램 안에서 상품을 소품으로 활용하여 노출시키는 형태의 광고.

    • ⑦ 제작 협찬 (협찬 광고)

      방송프로그램에 협찬을 지원하고 광고주명 등과 협찬 사실을 고지하는 광고.

    • ⑧ 캠페인 협찬 (캠페인 광고)

      일반적인 상품광고와는 달리 주로 공익적 메시지를 전달한 후 광고주의 기업명을 노출시키는 광고로 방송사와 공동제작형태.

    • ⑨ 일반광고 기타 (변형광고, 필러 등)

      케이블 TV에서 집행하는 광고 중 일반광고를 제외한 광고유형으로 광고주의 제품을 특화시켜 프로그램 내 또는 타이틀 제작시
      노출시키는 변형. 광고, 협찬사 제품을 클로즈업하여 노출시키는 필러광고 등이 있음.

    • ⑩ 로딩광고

      IPTV의 VOD 프로그램 이용 시, 프로그램 로딩시간 동안 노출되는 광고.

    • ⑪ Addressable 광고

      IPTV 내 세부 광고유형 중 하나로, 전국 동시에 동일한 광고가 송출되는 것이 아니라, 가구별 속성을 분류하여
      Audience Targeting이 가능한 광고상품을 말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