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기관소개

메인 컨텐츠

보도자료

kobaco와 관련된 최신 뉴스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곳에 붙여넣기(Ctrl+V)해주세요.

    제목
    코로나19가 바꾼 일상, 매체 소비도 변화
    번호
    20162
    작성일
    2020-03-10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5145

코로나19 바꾼 일상, 매체 소비도 변화

- 응답자 10명 중 7~8명이 외부활동 자제, 뉴스 관심도 증가 -

 

 우리 국민 10명중 7~8명은 미세먼지와 코로나19 등 환경적 사유로 외부활동을 최대한 자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 사장 김기만)가 발표한 3월 소비자행태 조사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75%가 최근의 환경적 상황을 이유로 외부활동을 자제하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이들중 80%는 외부활동 대신 실내에서 주로 TV나 스마트폰, PC 등을 통해 영상 콘텐츠를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 1] 

 

[그림 1] 환경변화로 인한 외부활동 자제 경험/실내활동

환경변화로 인한 외부활동 자제 경험/실내활동

 

 전체 응답자의 86%가 코로나19 관련 뉴스를 관심있게 보고 있으며 남성보다는 여성이, 특히 20대와 50대 여성의 관심도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들은 주로 TV(57%)와 인터넷 포탈 기사(32%)를 통해 코로나19 관련 정보를 얻는 것으로 조사됐다. 유튜브는 5%로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그림 2]

 

[그림 2] 코로나19 관련 정보 채널

 
 
 

 

 

 한편, 응답자들이 코로나19 감염에 대처하기 위해 가장 많이 구매한 물품으로는 마스크가 85%, 손 세정제가 54%로 나타났다. 미세먼지 대처 역시 마스크가 81%로 가장 높았고 이어 공기청정기, 손 세정제, 인공눈물 등이 뒤를 이었다. [그림 3]

 

[그림 3] 코로나19/미세먼지 대처를 위해 구매/이용한 물품

 
 
 

 

 

 코바코는 매달 마케팅 이슈가 있는 업종을 선정하여 소비자행태조사(Media and Consumer Research)를 실시하고 있다. 조사는 전국 만20~59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3.1%p다.

  • 파일 첨부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