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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8월 광고시장, 구름 속 일부 업종 ‘햇빛’
번호
20466
작성일
2020-07-28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79

8월 광고시장, 구름 속 일부 업종 햇빛

 

- KOBACO KAI 8월 종합 101.3코로나 리스크 해소 여부가 관건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 사장 김기만)8월 광고경기를 전망하는 광고경기전망지수(KAI ; Korea Advertising Index)를 발표했다. 8KAI101.3으로 전월대비 보합세가 전망된다. 국내외적으로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가운데 비대면 또는 계절 성수기를 맞은 일부 업종을 제외하면 광고시장 전반적으로는 활기를 찾지 못하는 모습이다. [그림1]

 

[그림1] 전월대비 8월 매체별 광고경기전망지수(KAI)

 

7월 동향지수는 107.6으로 전망지수 102.8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5월에 이어 7월에도 동향지수가 전망지수를 초과함에 따라 기업들이 익월 집행을 보수적으로 전망하고 리스크 상황에 따라 당월 예산을 탄력적으로 집행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그림2]

 

[그림 2] 월별 광고경기 동향 및 전망지수


업종별로는 코로나
19로 인해 온라인·사이버 강의 품목의 교육 및 사회복지서비스 업종이 여전히 강세를 보일 전망이고 하반기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는 미용용품 및 미용서비스업종 역시 강세를 보일 전망이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줄곧 강보합세 이상을 유지했던 비영리단체 및 공공기관8월 들어 약세로 돌아설 전망이고, ‘식료품 및 비주류음료업종은 잠시 주춤하는 모양새다. [그림 3] 

 

[그림 3] 전월 대비 8월 업종별 광고경기전망지수(KAI)

* 가정용품 및 가사서비스 : 생활용품(샴푸, 세제 등), 가구, 주방용품, 가전제품(렌탈 포함),

* 기타상품 및 서비스 : 유통, 산업기기, 화학공업, 서비스(법률,보안,건축 등)

 

통계청 국가승인통계인 광고경기전망지수(KAI)는 국내 471개 광고주에게 다음달의 광고지출 증감여부를 물어 응답값을 지수화한 자료다. 해당업종 광고주 중 광고지출이 늘어날 것이라 응답한 사업체가 많으면 100을 넘고, 반대면 100미만이 된다. 또한 종합 KAI는 각 매체별 지수를 평균한 값이 아니고 매체구분 없이 총광고비 증감여부를 별도로 물어본 것이다.

 

본 조사자료는 방송통신위원회 정부혁신 실행계획에 따라 공공데이터로 제공되어, 코바코 통계 시스템(adstat.kobaco.co.kr) 및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kr)에서 조사보고서 및 결과치를 각각 내려받을 수 있다.

 

덧붙임 : 1. 20208KAI 조사보고서

               2. 20208KAI 조사보고서 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