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정보마당

메인 컨텐츠

공지사항

kobaco 공지사항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곳에 붙여넣기(Ctrl+V)해주세요.

    제목
    KOBACO 입장문
    번호
    20729
    작성일
    2020-12-16
    구분
    기타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6281

<KOBACO 입장문>

 

코바코가 라디오 청취행태 조사자료를 언론사에 제공하지 아니하였음에도 2020. 8. 18. 연합뉴스 기사에서 인용된 이후 116일까지 50여회가 넘도록 코바코 조사 결과와 달리 자의적으로 편집되어 인용되고 있습니다.

 

해당조사는 라디오 마케팅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설문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라디오 주 청취시간인 출근시간 기준 종합 프로그램과 시사뉴스 프로그램 각 장르별 대표 프로그램 3개씩에 대한 정성적 속성 평가도 그 중 하나였습니다. 해당 결과는 코바코 간행물 광고1번지에 주석(각 프로그램별 청취경험자 대상, 각 프로그램 응답자수)표기된 그래프 형태로 게재되었습니다.

 

그러나 일부 언론사에서는 조사 경위와 내용에 대한 확인 취재없이 해당 자료 인용 시 필수적으로 표기해야 할 정보를 누락하거나 3개 프로그램을 합쳐서 시각화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모두 청취한 사람들이 프로그램 순위를 매긴 것으로 오인케 하고 해당 조사자료의 활용목적과 달리 일반 대중을 상대로 특정 프로그램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끼칠 수 있는 단정적 자료 인용 형태로 기사화하고 있습니다.

 

코바코는 이러한 보도 내용이 사실과 다름을 알리며, 첨예한 저널리즘 지형 속에서 설문의 일부가 자의적으로 인용 보도될 수 있음을 세밀히 살피지 못한 점과, 거듭된 언론 보도로 의도치 않게 상처를 입은 TBS 라디오 김어준 뉴스공장 관계자분들께 유감을 표합니다. 아울러 앞으로 모든 언론 매체는 이와 관련한 보도를 삼가해 주실 것을 엄중히 요청합니다.

  • 파일 첨부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