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밝고 건강한 사회를 위한 코바코의 공익광고, 바로 여러분들이 만들어갑니다

공익광고 국민제안은 공익광고 주제 및 기획과 관련된 국민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곳입니다.

  • 공익광고 주제 제안 : 연간 단위로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차기년도 공익광고 주제 선정 시 토론 자료로 활용
  • 공익광고 기획 제안 : 공익광고 선정 주제 및 제안 주제와 관련한 기획방향(키메시지, 주요타겟, 접근방향, 활용매체 등)에 대한 국민 의견을 수렴하여 광고 기획 및 제작 시 참고

※ 주제와 관련 없는 의견은 임의 삭제될 수 있으니 양해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담당팀 : 공익광고팀 (02-731-7481~7485)

주제분류
    제목
    가족간 언어예절 안내(공평한 호칭 부르기)
    대주제
    사회공동체
가족간 특히 기혼인의 가족간 호칭이 황당하고 불평등한 부분이 많습니다.
<처형 처남 동서 처가>처럼 반말이 쉽게 나오는 호칭과 <도련님 아가씨 서방님 형님 시댁> 처럼 존댓말이 나오는 호칭이 특히 그렇습니다.

현대까지 이어져 온 다양한 문화 중 가족간 호칭언어는 남존여비 사상이 심한 시기에 만들어졌기때문에
요즘 정서와 맞지 않는 부분이 상당합니다.

이런 문제가 꾸준히 제기되어
국립국어원에서는 언어안내서 "우리 뭐라고 부를까요?"를 펴냈다고 합니다.
내용을 보니 성차별적인 호칭의 개선사항과 현대 정서와 맞지 않는 부분들을 수정하는 등 호칭개선을 위해 힘쓰고 있더군요.

이에 연령과 성별을 불문하고 호칭의 개선사항을 손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공익광고로 만들어지길 바랍니다.

"불건전한 성관념과 여성혐오"로 발생된 "다크웹, n번방"과 같은 사건들로 혼란스러운 때입니다.
이런 호칭개선의 노력은 단순히 언어뿐만이 아니라 우리 사회의 뒤틀린 성관념과 문화를 바로잡고 보다 평등한 사회가 될 수 있도록 기여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