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밝고 건강한 사회를 위한 코바코의 공익광고, 바로 여러분들이 만들어갑니다

공익광고 국민제안은 공익광고 주제 및 기획과 관련된 국민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곳입니다.

  • 공익광고 주제 제안 : 연간 단위로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차기년도 공익광고 주제 선정 시 토론 자료로 활용
  • 공익광고 기획 제안 : 공익광고 선정 주제 및 제안 주제와 관련한 기획방향(키메시지, 주요타겟, 접근방향, 활용매체 등)에 대한 국민 의견을 수렴하여 광고 기획 및 제작 시 참고

※ 주제와 관련 없는 의견은 임의 삭제될 수 있으니 양해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담당팀 : 공익광고팀 (02-2144-0306)

주제분류
    제목
    OECD 노인빈곤율 1위국, 노후준비에 대한 공익 광고 제안
    대주제
    기타주제
안녕하세요, 노인 빈곤 문제와 관련하여 공익광고 제안합니다.

최근 대한민국이 OECD 국가 중 노인 빈곤율 1위, 노인 자살률 1위 국가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한국 노인 빈곤 문제의 원인으로는 부족한 복지 정책, 가족 구조의 변화, 의료비 증가, 일자리 상실로 인한 소득 감소, 저조한 사적 연금 가입률 등 여러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이 중 복지정책이나 의료비와 같은 문제는 개인이 극복하기 어려운 부분이지만, 사적연금 가입 등 노후 대비 문제는 공익광고를 통해 노인 빈곤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고, 노후 준비의 중요성을 안내한다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2021년 기준 통계청 사회조사에 따르면,
18세 이상 인구 중 노후를 준비하고 있지 않은 인구는 26.4%에 달하며, 이중 절반 이상이 준비 능력 부족, 자녀에게 의탁 등의 사유였습니다.
(실제 2021년 60세 이상 인구 생활비 마련 방법의 14.1%가 자녀 또는 친척 지원, 13.4%가 정부 및 사회단체 지원이라는 통계청 조사 결과도 있습니다.)
또한, 노후를 준비하고 있다고 답한 인구 73.6% 중 60.9%는 노후 준비 방법이 국민연금이었습니다.
이는 노후 준비 인구 중 39.1%를 제외한 나머지는 국민연금에 노후 준비를 의존하고 있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노후 준비에 관심을 가지고 제대로 준비하고 있는 인구는 소수에 불과합니다.

노인 빈곤 문제는 노인 자살로까지 이어지는 큰 문제입니다.
노인 빈곤 문제를 그대로 두는 것은 개인의 삶은 물론 국가적으로도 글로벌 위상, 정책 비용 등 다양한 면에서 손실임이 틀림없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노인 빈곤 문제에 대해 인식하고 있지 않으며, 본인의 노후 준비에도 큰 관심을 가지지 않고 있는 형국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노인 빈곤 문제에 관심을 가져야, 정책적으로도 변화가 생길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대로는 OECD 국가 중 노인 빈곤율 1위, 노인 자살률 1위라는 오명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노인 빈곤 문제에 대해 알리고, 이는 우리의 내일이 될 수 있음을 알리는 공익광고 제작이 필요합니다.
노후 준비를 장려하고, 노후 준비 방안에 대해 안내하는 공익광고 제작을 요청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