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연계 누리집

메인 컨텐츠

미디어광고연구소

국내유일의 광고전문 연구기관인 광고연구소가 학계와 업계발전의 싱크탱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곳에 붙여넣기(Ctrl+V)해주세요.


성윤택

성윤택 연구위원의 성명,소속,직위,연구분야,전화,이메일 정보를 제공합니다.
성윤택 연구위원 사진 성명 성윤택
소속 미디어광고연구소
직위 연구위원
연구분야 미디어 이용자, 통합시청률, 광고효과
전화 02-731-7421
이메일 takarajima@kobaco.co.kr
성윤택 연구위원의 학력,최종학위논문,경력,학회활동,연구실적, 연구실적 내 저·역서,학술논문,보고서,학술대회 발표문,기타 기고 정보를 제공합니다.
학력
  • 2013.2.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신문방송학과 박사
  • 2006.2.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석사
  • 2002.8. 성균관대학교 신문방송학과 학사
최종 학위논문
  • 2013.2. 방송통신 융합환경에서 미디어 선택 유형과 콘텐츠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경력
  • 2020.6.-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연구위원
  • 2013.4.- 2020. 5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미디어다양성팀 전문위원
  • 2021.2.- 현재 인터넷신문자율공시기구(IDI) 검증위원
  • 2020.10.-2021.10. 제47대 한국언론학회 총무이사
  • 2010.4.- 2013. 4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정책연구본부 방송통신연구부 연구원
  • 2009.9.- 2010. 4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정조교
  • 2007.9.- 2016. 12 홍익대학교, 평택대학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한신대학교, 건국대 언론홍보대학원, 동국대 언론정보대학원 등 강사
  • 2007.2.- 2009. 8 성대신문사 언론사무국 편집간사
학회활동 한국언론학회, 한국방송학회, 한국언론정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조사연구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등
연구실적 저·역서
  • 2021. <메타버스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공저)
  • 2017. <데이터 시대의 언론학 연구>. 커뮤니케이션북스. (공저)
학술논문
  • 2022. 미디어·광고 데이터 신뢰성 제고를 위한 국내 전담기관 설립 추진에 관한 연구 : 이해관계자 심층면접 및 AHP와 IPA를 활용한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미디어경제와문화> 제20권 제2호, 121~159. (공동)
  • 2022. 광고 건전성의 구성요인과 광고 효과의 검증. <광고연구> 제132호, 39~68. (공동)
  • 2022. 광고 건전성의 확보 방안에 대한 질적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제24권 제2호, 161~207. (공동)
  • 2007. What to Read in the Morning?: A Niche Analysis of Free Daily Papers(FDPs) and Paid Papers in Korea.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Media Management. Vol. 9, 164-174 (공동)
  • 2007. 동영상 UCC 유형과 댓글에 관한 탐색적 연구: 판도라TV를 중심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제23호, 69-112.(공동)
보고서
  • 2021. <미디어 데이터 신뢰성 확보 및 활용 방안>.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공동연구)
  • 2021. <글로벌 환경 변화에 대응한 국내 미디어 산업 활성화 방안 모색>.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책임연구)
  • 2021. <광고산업의 지속 성장을 위한 건전성 확보 방안 연구>.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공동연구)
  • 2020. <공사 미디어 데이터 인·검증 업무 수행을 위한 방안 모색>. 이슈리포트.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책임연구)
  • 2020. <2020 방송영상 산업백서>. 문화체육관광부·한국콘텐츠진흥원 (공동집필)
  • 2012. <시청점유율 산정을 위한 매체이용행태조사 및 DB시스템 구축 연구>. 방송통신위원회 (책임연구)
  • 2011. <이동매체(지상파DMB) 시청점유율 시범조사>. 방송통신위원회 (책임연구)
  • 2011. <전국 대표번호 제도개선 방안 연구>.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 (공동연구)
  • 2010. <중기 방송통신 정책방향>. 방송통신위원회 (공동연구)
  • 2010. <공동체라디오 방송평가 및 정책방안>. 방송통신위원회. (공동연구)
학술대회 발표문
  • 2022.4. <데이터 기반의 건강한 미디어 생태계 조성: 미디어 데이터 인·검증 기구 도입 방안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회 봄철정기학술대회 <방송시장의 확장과 발전을 위한 통합시청률 도입과 검증기관 설립>
  • 2022.5. <‘산수'학적 접근을 통한 시청기록 합산 방안 모색>. 한국광고홍보학회 봄철정기학술대회 <효율적인 광고집행을 위한 통합시청률 산정 방안>
    2022.10. <DATA MEDIA 시대, 숫자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측정기술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회 가을철정기학술대회 미디어데이터사이언스연구회
  • 2022.12. <넷플릭스 광고판매에 따른 방송광고 시장 영향 예측>. 한국광고PR실학회 하반기정기학술대회 <OTT 광고 수익 모델 변화가 국내 방송광고 시장에 미치는 영향>
  • 2021.10. <N스크린 시대, 정확하고 높은 시청률? - 통합시청조사 현안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현행 시청률 조사의 한계와 시청행태 변화에 따른 대안 모색>
  • 2015. 4. <N스크린 시청기록 측정기술 현황 및 고도화 방안>. 한국방송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특별세션: N스크린 시청기록 조사기술 점검 및 결과 활용 방안.
  • 2014.12. <노벨 언론학상? 통합시청률 산출, 어디까지 왔는가?>. 한국조사연구학회 추계학술대회: 시청률 조사 집담회.
기타 기고
  • 2015. 5. 통합시청조사의 첫 단추: 조사기술 현황 및 한계 그리고 개선방안. <광고1번지>
  • 2010. 2. 미디어 테크놀로지의 진화 방향: 미디어와 콘텐츠의 네트워킹. <Digieco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