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주요사업

메인 컨텐츠

미디어광고연구소

국내유일의 광고전문 연구기관인 광고연구소가 학계와 업계발전의 싱크탱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곳에 붙여넣기(Ctrl+V)해주세요.


성윤택

성윤택 연구위원의 성명,소속,직위,연구분야,전화,이메일 정보를 제공합니다.
성윤택 연구위원 사진 성명 성윤택
소속 미디어광고연구소
직위 수석 연구위원
연구분야 미디어 이용자, 통합시청률, 효과지표, OTT 시청조사
전화 02-731-7421
이메일 takarajima@kobaco.co.kr
성윤택 연구위원의 학력,최종학위논문,경력,학회활동,연구실적, 연구실적 내 저·역서,학술논문,보고서,학술대회 발표문,기타 기고 정보를 제공합니다.
학력
  • 2013.2.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신문방송학과 박사
  • 2006.2.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석사
  • 2002.8. 성균관대학교 신문방송학과 학사
최종 학위논문
  • 2013.2. 방송통신 융합환경에서 미디어 선택 유형과 콘텐츠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경력
  • 2020.6.-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연구위원
  • 2013.4.-2020. 5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미디어다양성팀 전문위원
  • 2021.2.- 인터넷신문자율공시기구(IDI) 검증위원
  • 2020.10.-2021.10. 제47대 한국언론학회 총무이사
  • 2010.4.-2013. 4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정책연구본부 방송통신연구부 연구원
  • 2009.9.-2010. 4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정조교
  • 2007.9.-2016. 12 홍익대학교, 평택대학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한신대학교, 건국대 언론홍보대학원, 동국대 언론정보대학원, 이화여대 정책과학대학원 등 강사
학회활동 한국언론학회, 한국방송학회, 한국광고학회,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조사연구학회 등
연구실적 저·역서
  • 2021. <메타버스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공저)
  • 2017. <데이터 시대의 언론학 연구>. 커뮤니케이션북스. (공저)
학술논문
  • 2024. 국내 OTT 시청 및 광고 데이터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탐색적 연구 : 전문가 심층 인터뷰를 중심으로. <방송통신연구> 제125호, 43~73 (공동)
  • 2023. Exploring the Challenges and Strategies for Combating Advertising Fraud and Preserving Brand Reputation in the Korean Advertising Landscap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 Vol.11 No.1 306-31 (교신)
  • 2023. Enhancing the Reliability of OTT Viewing Data in the Golden Age of Streaming : A Small Sample AHP Analysis and In-Depth Interview .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Smart Convergence, 12(1), 140-148. (공동)
  • 2022. 미디어·광고 데이터 신뢰성 제고를 위한 국내 전담기관 설립 추진에 관한 연구 : 이해관계자 심층면접 및 AHP와 IPA를 활용한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미디어경제와문화> 제20권 제2호, 121~159. (공동)
  • 2022. 광고 건전성의 구성요인과 광고 효과의 검증. <광고연구> 제132호, 39~68. (공동)
  • 2022. 광고 건전성의 확보 방안에 대한 질적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제24권 제2호, 161~207. (공동)
보고서
  • <디지털 광고 데이터 인·검증 기초 가이드라인 연구>.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공동연구)
  • 2023. <광고기반 OTT 서비스 확산에 따른 미디어·광고 생태계 변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동연구)
  • 2022. <국내외 OTT 시청기록 조사사례 분석 연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동연구)
  • 2022. <국내 디지털 미디어 시청 데이터 검증 가이드라인 마련 연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동연구)
  • 2021. <미디어 데이터 신뢰성 확보 및 활용 방안>.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공동연구)
  • 2021. <글로벌 환경 변화에 대응한 국내 미디어 산업 활성화 방안 모색>.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책임연구)
  • 2021. <광고산업의 지속 성장을 위한 건전성 확보 방안 연구>.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공동연구)
  • 2020. <공사 미디어 데이터 인·검증 업무 수행을 위한 방안 모색>. 이슈리포트.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책임연구)
  • 2020. <2020 방송영상 산업백서>. 문화체육관광부·한국콘텐츠진흥원 (공동집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