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서비스헌장 한국 근현대 광고를 한 번에 조망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한국광고박물관

한국광고박물관 행정서비스 헌장

한국광고박물관 직원 모두는 국가와 광고계의 소중한 자산인 광고자료를 수집ㆍ보존하고 국민에게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 우리는 박물관을 광고의 무한한 상상력이 살아 숨 쉬는 광고의 전당으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2 . 우리는 국민의 문화향유권 창달을 위해 수준 높은 문화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해 나가겠습니다.
3 . 우리는 광고관련 각종 정보를 고객들이 신속ㆍ정확하게 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 . 우리는 국민에 대한 봉사자라는 사실을 깊이 인식하고, 고객에게 최선의 친절봉사 자세로 근무에 임하겠습니다.
5 . 우리는 국민의 소리에 항상 귀 기울여 잘못된 점에 대해서는 신속하게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이상과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이렇게 하겠습니다』라는 서비스 이행표준을 마련하여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리며, 언제나 국민 여러분과 함께하는 한국광고박물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렇게 하겠습니다.

〈 우리의 자세 〉

친절한 자세

국민에게 봉사하는 공공기관의 직원으로서 고객 제일주의 자세로 맡은 바 직무를 성실히 수행하겠습니다.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관장 책임 하에 친절교육을 연 2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전 직원은 전시/행사/시설 등을 완전히 숙지하여 관람문의에 즉시 답하도록 하겠습니다.

전화벨3회 이내 응답

최초 인사말 : “네. 안녕하세요. 광고박물관 ○○○입니다.”

종료 인사말 : “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담당 직원은 이름표를 달고 근무하며 전화통화시 성명과 소속 부서를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인터넷, 전화, Fax 등으로 제기된 고객의 불편사항은 최선을 다해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유익한 관람 제공

유물이나 전시물에 대한 설명자료를 충실히 준비하여 단순히 보고 지나가는 관람이 아닌 오감 으로 느낄 수 있는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일반인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각종 문화교육프로그램을 체험위주로 실시하여 광고에 대한 이해와 순기능홍보에 앞장서겠습니다.

수시로 관람 서비스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반성하는 기회로 삼아 서비스의 질적 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

〈 전시·교육·문화행사 서비스 〉

한국광고박물관은 우리의 광고문화를 올바르게 수집ㆍ보존ㆍ보급하고 광고문화에 대한 전국민의 이해증진과 문화적 상상력 계발을 위해 다양한 상설ㆍ기획전시 및 문화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여 내실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용 시간

개관일 : 화 ~ 일요일, 09시30분 ~ 17시30분 / 17시까지 입장

휴관일 : 매주 월요일, 법정 공휴일

박물관 소개와 관련행사 및 교육일정 조회 서비스

주소 :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137(신천동) 3층(박물관), 8층(회관운영팀) / (우:138-921)

담당부서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광고인프라국 회관운영팀 박물관 담당

전화번호 : 02-2144-0116, 0136, 0137

Fax : 02-2144-0115, 0117

홈페이지 : http://admuseum.kobaco.co.kr

상설전시

제1 전시 Zone
‘광고의 유래’ 영상관 : 한국의 광고 유래와 근현대 광고의 모습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교육 영상

제2 전시 Zone
광고로 보는 한국사회문화사 : 19세기말 개항기부터 시작되는 한국의 근현대 광고 120년의 역사를 7개 시기로 구분하여 유물ㆍ 영상ㆍ패널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마련한 역사 공간

제3 전시 Zone
세상을 움직이는 광고 : 현대 광고의 흐름과 광고의 순기능을 인쇄ㆍ영상광고 또는 국내ㆍ해외광고로 이해하는 공간

제4 전시 Zone
광고제작 이야기 : 광고의 생산에서 소비까지, 즉 각 매체별로 광고의 제작에서 소비과정을 이해하는 공간

제5 전시 Zone
광고 체험 : 관람자가 스스로 체험을 통해 광고 제작과 해외 우수광고를 이해할 수 있는 공간

제6 전시 Zone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와 공익광고 : kobaco의 역사와 역할 그리고 공익광고의 세계를 이해하는 공간

제7 전시 Zone
‘광고의 미래’ 영상관 : 다양한 광고영상을 통해 21세기 광고의 미래 모습을 이해할 수 있는 영상교육관

제8 전시 Zone
광고 디지털 아카이브 : 4만5천여 점의 한국 근현대 광고를 디지털 아카이브로 구축하여 검색할 수 있는 광고 자료실

기획전시

연도별 주제를 선정하여 연 1회 이상 전시회 개최

공익사업국과 연계 실시

광고관련 단체 및 학과, 유사 박물관 등과 연계 실시

문화교육

광고문화 및 광고산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연 1회 이상 실시

대상별(어린이, 청소년, 대학생, 성인 등) 교육프로그램 개발 실시

어린이와 청소년의 현장체험학습 및 전공 대학생의 학과수업과 병행 실시

광고교육원, 광고연구소와 연계 실시

문화행사

광고와 문화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향유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행사 연 1회 이상 실시

다문화가정, 결손가정 등 소외계층을 포함한 일반인 대상

〈 광고정보관련서비스 〉

한국광고박물관은 광고문화에 대한 각종 정보를 조사, 수집, 보존, 연구하여 국민들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광고 디지털 아카이브 운영

소장자료 : 45,810점(TV, 라디오, 인쇄, 기타 광고/ 1886년 이후)

이용시간 : 박물관 개관 시간과 동일/ 화~일, 09시30분~17시30분

위치 : 한국광고박물관 내

수집ㆍ보존관리

광고자료에 대한 폭넓은 수집을 통해 사장되어 가는 귀중한 광고문화유산 보존관리

광고자료 : 광고물(영상ㆍ라디오ㆍ인쇄ㆍ뉴미디어ㆍ옥외ㆍ기타), 관련 출판인쇄물, 관련 제품 등

조사ㆍ연구

수집된 광고자료의 조사연구를 통해 광고문화유산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데이터 구축

수집ㆍ조사ㆍ연구된 광고자료의 전시 활용

〈 홍보마케팅 〉

한국광고박물관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 홍보ㆍ마케팅을 실시하여 고객이 쉽고 편리하게 박물관에 대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박물관 홍보 브로우셔를 통해 박물관의 소식과 현황을 수시로 제공

박물관에서 열리는 각종 행사(전시, 문화행사 등)를 박물관 홈페이지뿐만 아니라 각종 박물관 관련 인터넷사이트와 광고관련 단체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제공

상설전시 및 기획전시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고객의 불편사항,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박물관 개선에 반영

고객만족도 평가 결과는 업무에 적극 반영토록 하겠으며, 박물관 홈페이지에 7일간 게시

〈 환경편의개선 〉

한국광고박물관은 고객 중심의 관람시설과 편의시설 등을 조성하여 쾌적하고 편안한 관람환경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고객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광고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고객이 요청할 경우 어느 때라도 담당 안내원 (docent)이 설명 제공

유아나 어린이를 동반한 관람객의 경우 유모차 제공 등을 통해 편의 제공

장애우나 노약자 등을 동반한 관람객의 경우 관람객의 보행속도에 맞춰 관람 안내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

〈 처리원칙 〉

우리의 서비스에 대한 불만족이나 불편사항은 즉시 사실확인 조사를 하겠습니다.

신고사항은 접수 후 빠른 시일 내 시정하고 그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응답 : 48시간 이내
처리 : 7일 이내

사실확인이나 시정에 시일이 오래 소요될 경우 중간 진행상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고객 참여 및 의견제시 방법 〉

서비스 제공과 관련하여 불편, 불친절, 부당, 불만족을 느낀 사항은 전화, Fax, 인터넷, 직접 담당 부서 방문 등 편리한방법을 통해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서비스 헌장의 이행, 개선 및 전반적인 운영사항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항상기다리겠습니다.

〈 보상방법 〉

우리 직원의 실수, 불성실 등으로 인해 고객께서 박물관을 방문했을 경우 담당자의 사과와 함께 고객의 의견을 겸허하게 수렴하여 향후 최선의 노력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