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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관안내

한국 근현대 광고를 한 번에 조망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한국광고박물관

전시관안내

한국광고박물관은 광고산업과 광고문화 발전을 위한 광고인프라시설로서 2008년 11월 7일에 개관하였습니다.광고박물관은 한국의 광고역사, 광고의 순기능, 광고제작과정 등을 유물, 광고자료, 멀티미디어 체험을 통해 이해 할 수 있는 광고 전문박물관으로서 국내 유일의 디지털아카이브관을 구축하여 사라져 가는 역사적인 영상 인쇄광고 자료를 보존하고 있습니다.

안내 데스크를 기준으로 시계방향으로 광고의 유래, 광고로 보는 한국사회문화사, 세상을 움직이는 광고, 광고제작 이야기, 광고 체험,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와 공익광고, 광고의 미래, 디지털 아카이브가 있습니다

광고박물관 관람 안내

오늘날의 광고로 발전해오기까지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설명하는 영상으로 실사ㆍ애니메이션ㆍCG기법 등을 이용한 최첨단의 원형영상[Circle Vision]이며, 한국 최초의 근대 상업광고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 9세기말 개항기부터 시작되는 한국의 근현대 광고 120년의 역사를 7개 시기로 구분하여 유물ㆍ영상ㆍ패널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마련한 역사공간

    광고로 보는 한국사회문화사

    9세기말 개항기부터 시작되는 한국의 근현대 광고 120년의 역사를 7개 시기로 구분하여 유물ㆍ영상ㆍ패널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마련한 역사공간으로 각 시기별 광고를 통해 당시 사회와 문화를 확인할 수 있다.

  • 현대 광고의 흐름을 인쇄광고와 영상광고 또는 국내광고와 해외광고로 이해할 수 있는 광고 갤러리와 같은 전시공간

    광고제작 이야기

    현대 광고의 흐름을 인쇄광고와 영상광고 또는 국내광고와해외광고로 이해할 수 있는 광고 갤러리와 같은 전시공간으로 광고가 존재할 수 있는 근거가 되는 순기능과 우리 생활속에 광고가 어떻게 존재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 광고제작을 위한 실무자들의 작업진행 방식을 영상과 모형으로 확인하는 공간

    광고로 보는 한국사회문화사

    광고의 생산에서 소비까지, 즉 각 매체별로 광고의 제작에서 소비과정을 광고주ㆍ광고 회사ㆍ광고매체ㆍ소비자의 광고 네 주체를 중심으로 이해할 수 있고, 광고제작을 위한 실무자들의 작업진행 방식을 영상과 모형으로 확인할 수 있다.

  • 관람자가 ‘광고사진촬영’과 ‘광고사진편집’을 통해 간편하게 간접적으로 체험하는 공간

    광고체험

    관람자 스스로가 ‘광고사진촬영’과 ‘광고사진편집’을 통해 간편하게 간접적으로 체험함으로써 광고를 이해할 수 있고,모형 오토바이 시승과 영상을 통해 옥외광고를 체험할 수 있으며, 세계 3대 국제광고제인 ClioㆍNYFㆍCannes 광고제를 포함한 세계 10 대 광고제의 수상작품을 관람자 본인이 직접 감상할 수 있다.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와 공익광고

    방송의 공공성 확보와 전파수익의 사회환원, 국민의 건전한 문화생활과 방송문화 발전 및 방송광고진흥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의 역사와 역할 그리고 이 사회를 맑고 밝게 만드는 공익광고를 이해할 수 있다.

  • 광고의 미래 영상관

    21세기 광고의 미래 모습은 광고매체, 과학기술의 발달, 소비자의 소비행태, 산업의 변화, 문화의 변화 등에 따라 어떻게 변화할지 예측할 수 있도록 영상을 통해 이해할 수 있고, 그 외 다양한 영상을 통해 광고를 이해할 수 있는 영상교육관이다.

  • 디지털 광고도서관으로써 광고를 전공하는 대학생과 광고산업에 종사하는 전문가들이 광고 제작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 디지털 광고자료 센터

    광고 디지털 아카이브

    TV광고, 라디오광고, 인쇄광고, 옥외광고, 인터넷광고 등 4만5천여 점의 한국 근현대 광고를 디지털로 전환하여 아카이브를 구축, 관람자들이 검색할 수 있도록 한 디지털 광고도서관으로써 광고를 전공하는 대학생과 광고산업에 종사하는 전문가들이 광고 제작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 디지털 광고자료 센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