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관안내
한국 근현대 광고를 한 번에 조망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한국광고박물관
전시관안내
한국광고박물관은 광고산업과 광고문화 발전을 위한 광고인프라시설로서 2008년 11월 7일에 개관하였습니다.광고박물관은 한국의 광고역사, 광고의 순기능, 광고제작과정 등을 유물, 광고자료, 멀티미디어 체험을 통해 이해 할 수 있는 광고 전문박물관으로서 국내 유일의 디지털아카이브관을 구축하여 사라져 가는 역사적인 영상 인쇄광고 자료를 보존하고 있습니다.
광고박물관 관람 안내
오늘날의 광고로 발전해오기까지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설명하는 영상으로 실사ㆍ애니메이션ㆍCG기법 등을 이용한 최첨단의 원형영상[Circle Vision]이며, 한국 최초의 근대 상업광고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
광고로 보는 한국사회문화사
9세기말 개항기부터 시작되는 한국의 근현대 광고 120년의 역사를 7개 시기로 구분하여 유물ㆍ영상ㆍ패널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마련한 역사공간으로 각 시기별 광고를 통해 당시 사회와 문화를 확인할 수 있다.
-
광고제작 이야기
현대 광고의 흐름을 인쇄광고와 영상광고 또는 국내광고와해외광고로 이해할 수 있는 광고 갤러리와 같은 전시공간으로 광고가 존재할 수 있는 근거가 되는 순기능과 우리 생활속에 광고가 어떻게 존재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
광고로 보는 한국사회문화사
광고의 생산에서 소비까지, 즉 각 매체별로 광고의 제작에서 소비과정을 광고주ㆍ광고 회사ㆍ광고매체ㆍ소비자의 광고 네 주체를 중심으로 이해할 수 있고, 광고제작을 위한 실무자들의 작업진행 방식을 영상과 모형으로 확인할 수 있다.
-
광고체험
관람자 스스로가 ‘광고사진촬영’과 ‘광고사진편집’을 통해 간편하게 간접적으로 체험함으로써 광고를 이해할 수 있고,모형 오토바이 시승과 영상을 통해 옥외광고를 체험할 수 있으며, 세계 3대 국제광고제인 ClioㆍNYFㆍCannes 광고제를 포함한 세계 10 대 광고제의 수상작품을 관람자 본인이 직접 감상할 수 있다.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와 공익광고
방송의 공공성 확보와 전파수익의 사회환원, 국민의 건전한 문화생활과 방송문화 발전 및 방송광고진흥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의 역사와 역할 그리고 이 사회를 맑고 밝게 만드는 공익광고를 이해할 수 있다.
-
광고의 미래 영상관
21세기 광고의 미래 모습은 광고매체, 과학기술의 발달, 소비자의 소비행태, 산업의 변화, 문화의 변화 등에 따라 어떻게 변화할지 예측할 수 있도록 영상을 통해 이해할 수 있고, 그 외 다양한 영상을 통해 광고를 이해할 수 있는 영상교육관이다.
-
광고 디지털 아카이브
TV광고, 라디오광고, 인쇄광고, 옥외광고, 인터넷광고 등 4만5천여 점의 한국 근현대 광고를 디지털로 전환하여 아카이브를 구축, 관람자들이 검색할 수 있도록 한 디지털 광고도서관으로써 광고를 전공하는 대학생과 광고산업에 종사하는 전문가들이 광고 제작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 디지털 광고자료 센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