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상단메뉴 가기

닫기

방송광고영업

  • 담당부서 및 담당자
  • 담당자 : 영업전략팀 박선민(02-731-7327)
  • 감독자 : 기획조정실 기획예산팀 정인철(02-731-7132)
  • 확인자 : 감사실장 직무대행 한상욱(02-731-7121)

2023년 지상파 방송광고 매출실적

대행매체

  • TV
    KBS-2TV, MBC-TV, EBS-TV, KBS-America TV
  • Radio
    KBS(2R, 2FM), MBC(표준FM, FM), 경인방송-FM, CBS(AM, FM),
    BBS-FM, WBS-FM, CPBC-FM, FEBC-AM, YTN-FM, tbs-eFM, Busan-eFM, GFN-FM
  • 지상파DMB
    YTN, QBS (※한국DMB 폐업에 따라 QBS는 2023. 12. 28. 사업종료)

실적 : 5,455억원

매체별 판매실적 : TV 4,665억원, Radio 784억원, 지상파 DMB 7억원
(연간 점유비 : TV(85.5%), Radio(14.4%), 지상파DMB(0.1%))

* 직전 5년 지상파 방송광고 매출실적(지상파 DMB 포함)

(단위 : 억원)

직전 5년 지상파 방송광고 매출실적(지상파 DMB 포함)
구 분 2019 2020 2021 2022 2023
TV 5,599 5,306 6,307 6,251 4,665
RADIO 1,101 932 962 950 784
지상파DMB 23 16 13 13 7
6,722 6,254 7,281 7,215 5,455

2023년 지상파(지상파DMB포함) 총 방송광고주 수 : 2,278개사

2023년 지상파(지상파DMB포함) 총 광고회사 수 : 381개사

2023년 업종별 지상파 방송광고 현황(지상파DMB실적은 업종별 산출 불가로 제외)

  • 1위 업종 : 식품 (668억원)
  • 2위 업종 : 제약 및 의료 (568억원)
  • 3위 업종 : 그룹 및 기업광고 (420억원)
  • 4위 업종 : 금융, 보험 및 증권 (405억원)
  • 5위 업종 : 수송기기 (402억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