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상단메뉴 가기

닫기

방송광고영업

  • 담당부서 및 담당자
  • 기획조정실 기획예산팀 박지은(02-731-7140)
  • 감독자 : 기획조정실 기획예산팀장 정인철(02-731-7132)
  • 확인자 : 감사실장 이홍식(02-731-7115)

2019년 지상파 방송광고 매출실적

대행매체

  • TV
    KBS-2TV, MBC-TV, EBS-TV, KBS-America TV
  • Radio
    KBS(2R, 2FM), MBC(AM, FM), 경인방송-FM, KFM, CBS(AM, FM),
    BBS-FM, WBS-FM, CPBC-FM, FEBC-AM, YTN-FM, tbs-eFM, Busan-eFM, GFN-FM
  • 지상파DMB
    YTN, U1.media, 한국경제TV, QBS

실적 : 6,722억원

매체별 판매실적 : TV 5,599억원, Radio 1,101억원, 지상파 DMB 23억원
(연간 점유비 : TV(83.3%), Radio(16.4%), 지상파DMB(0.3%))

* 직전 5년 지상파 방송광고 매출실적(지상파 DMB 포함)

(단위 : 억원)

직전 5년 지상파 방송광고 매출실적(지상파 DMB 포함)
구 분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TV 11,280 11,386 9,394 7,608 6,926 5,599
RADIO 1,588 1,693 1,677 1,385 1,214 1,101
지상파DMB 90 71 49 36 30 23
12,927 13,150 11,121 9,029 8,170 6,722

2019년 지상파(지상파DMB포함) 총 방송광고주 수 : 2,916개사

2019년 지상파(지상파DMB포함) 총 광고회사 수 : 427개사

2019년 업종별 지상파 방송광고 현황(지상파DMB실적은 업종별 산출 불가로 제외)

  • 1위 업종 : 컴퓨터 및 정보통신(822억원)
  • 2위 업종 : 제약 및 의료(677억원)
  • 3위 업종 : 가정용전기전자(615억원)
  • 4위 업종 : 서비스(567억원)
  • 5위 업종 : 식품(547억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