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상단메뉴 가기

닫기

공익광고

  • 담당부서 및 담당자
  • 담당자 : 공익사업국 공익광고팀 임현숙(02-2144-0307)
  • 감독자 : 기획조정실 기획예산팀장 정인철(02-731-7132)
  • 확인자 : 감사실장 직무대행 한상욱(02-731-7121)

공익광고

현대사회에서 공공의 이익에 부합된 정보를 제공하고 설득하는 내용의 공익광고는 정부기관, 공공단체, 자선 단체 등에 의해 행하여져 왔습니다. 이들 광고는 주로 공동체 생활을 영위함에 있어서 지켜져야 할 윤리적 기준에 입각하여 사회질서 유지, 공중도덕 함양, 교통문제, 환경보전, 교육문제, 국민건강 증진 등 국민들의 생활 수준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사항들을 주제로 선택하고 있습니다.

방송공익광고 인쇄공익광고 공익광고대상

공익광고 주제현황(2019~2024)

최근 업데이트 : 2024년 4월 현재

공익광고 주제현황(2019~2024)
대주제 2019 2020 2021 2022 2023 2024
공중보건/복지   대한민국을 지키는 히어로

재난극복과 대응(외출 생활 백신)

응원(확신자)
코로나19
극복(최고의 씬)
  마약근절(마약 시작, 인생 끝)  
사회/공동체 나눔/이웃(공동체 가치 함양)
(이웃의 신호)

육아기사회적배려(오해와 진심)

사회적 약자보호(발달장애)
(주인공은 싫습니다)

언어생활(디지털 시민의식 함양)
(SNS는 또하나의 미디어)

안전(안전 불감증 개선)(어느 안전)
안전한 반려견 예절문화(우리개는 순한데)

다문화(요즘문화)

아동운전(운전자가 보호자)

사회통합 및 갈등해소(마음 품앗이)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한 나눔과 배려(디지털 격차 해소)

이륜차 이용문화 개선(굿라이더)
노동자 인권 보호(가장 불편한 택배)

다양성 존중 및 사회통합(존중과 배려)
사회적 약자 배려 및 화합(청년응원)

세대 갈등 해소(알파벳에 대한 편견)

올바른 언어 사용(해석 불가능 시대)
긍정적인 관계 회복을 위한 작은실천(처음만 힘들지)

디지털 매너(올바른 디지털 콘텐츠 사용 문화)

생활안전(일상의 개인안전)

산업안전(일터에서의 국민안전)
다문화

장애인(발달장애 등)
자연/환경     환경(애착용기) 환경Ⅰ(탄소중립)(좋은 습관)

환경Ⅱ(전국 친환경 자랑)
환경(친환경 피지컬)  
공공매너 데이트폭력예방
(사랑하는 척)
  스토킹 범죄 예방(사랑이 죄야) 운전문화(안전 운전자가 타고 있어요)   공공매너(반전매너)
가정/청소년  
청소년 개인정보보호 인식 개선
(털린그림찾기)
아동보호
(아동학대 방지)
    저출생 극복
(아.. 이러니)
기타 피싱스미싱피해예방
(누구나)
선거(나의 첫 선거-펭수)

재도전 응원문화(괜찮아)
선거(대통령 채용) 국민적 자긍심 및 희망(다 한다) 피싱·스미싱
예방(심청)
 

※ 위 주제는 방송(TV, R)매체를 기준으로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