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상단메뉴 가기

주요사업

국민과 함께, 미디어와 함께
대한민국 광고산업의 미래를 열어갑니다

방송광고유형/판매방식

방송광고의
유형과 특징에 대한 소개입니다

방송광고 유형

  • 지상파 TV/RADIO 유형 및 허용량
방송광고 유형
유형 TV RADIO 비고
허용량 초수 허용량 초수
프로그램광고

방송프로그램 편성시간 * 의 최대 18/100 초과 금지(단, 지상파TV 프로그램광고는 15/100 초과 금지)

채널별로 1일 동안 방송되는 방송프로그램 편성시간당 방송광고시간의 비율의 평균이 15/100 이하

15"

방송프로그램 편성시간의 최대 18/100 초과 금지

채널별로 1일 동안 방송되는 방송프로그램 편성시간당 방송광고시간의 비율의 평균이 15/100 이하

20" 프로그램의 스폰서로 참여하여 본 방송 전후에 방송되는 광고
토막광고
(SB)
20"
30"
20"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사이의 광고
자막광고
(ID,곧이어)
10" - 방송순서고지(곧이어), 방송국명칭고지(ID)시 화면 하단에 방송되는 자막형태의 광고
시보광고 10" 10" 현재시간 고지시 함께 방송되는 광고
간접광고 방송프로그램 시간의 5/100 이내 - - - 방송프로그램 안에서 상품을 소품으로 활용하여 그 상품을 노출시키는 형태의 광고
가상광고 방송프로그램 시간의 5/100 이내 - - - 방송프로그램에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하여 만든 가상의 이미지를 삽입하는 형태의 광고
  • *방송프로그램 편성시간 : 해당 방송프로그램을 안내하는 고지가 시작되는 시간부터 다음 방송프로그램을 안내하는 고지가 시작되기 전까지의 시간을 말하며, 방송광고 시간 및 방송사업자의 명칭 고지 시간 등을 포함
  • *방송법 시행령[대통령령 제26422호, 2015.7.20 개정/2015.9.21. 시행] 개정에 따라 광고유형별 개별 허용량 규제를 폐지하고, 1일 방송프로그램 편성시간 총량 규제 적용
  • *가상광고 : 방송법 시행령[대통령령 제26422호, 2015.7.20. 개정/2015.9.21. 시행] 개정에 따라 판매 프로그램 확대(스포츠 중계 → 스포츠 중계, 오락, 스포츠 보도)
  • *프로그램 광고/간접.가상광고 결합 패키지 등 구체적 상품 관련 문의는 해당 영업국과 상담

방송광고시급

TV

평일

방송광고시급 TV 평일

7:00

8:30

9:30

12:00

18:00

19:00

20:00

24:00

24:30

토요일

방송광고시급 TV 토요일

7:00

8:30

9:30

17:00

19:00

23:30

24:00

24:30

일요일

방송광고시급 TV 일요일

7:30

8:30

18:00

23:30

24:00

24:30

라디오(AM, FM)

방송광고시급 라디오(AM, FM)

6:00

7:00

16:00

18:00

21:00

24:00

EBS-TV

평일

방송광고시급 EBS-TV 평일

7:00

8:00

10:00

12:00

16:00

17:00

20:00

21:00

24:00

25:00

주말

방송광고시급 EBS-TV 주말

8:00

11:00

18:00

24:00

2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