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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광고연구소

국내유일의 광고전문 연구기관인 광고연구소가 학계와
업계발전의 싱크탱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미디어광고연구소는 ‘한국 미디어광고계의 씽크탱크’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매년 다양한 주제의 연구를 수행하여 국내 미디어광고계의 전문화와 세계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디어광고연구소는 미디어와 광고산업 진흥을 위해 다양한 정책개발 및 학술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국내 유일의 광고도서관을 통해 광고관련 정보들을 제공해왔습니다.
앞으로도 미디어광고연구소는 국내 미디어광고계 발전을 위한 중추적인 연구기관으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미디어광고연구소 연혁

미디어광고연구소 연혁
1981 최초의 조사 실시
1987 ‘광고문화연구소’ 설립
4명의 상근 연구위원을 영입해 전문화 체제를 갖춤
국내 유일의 광고전문 도서관인 광고도서관 개관
1996 <전국광고잠재력 조사>를 실시, 책자로 발간하여 국내 광고업계에 제공
1999 <시청자형태조사(Media & Consumer Research: MCR)> 실시 및 보고서 발간
2004 방송광고연구총서 <유럽 5개국 광고산업의 이해> 발간 및 배포
독립된 ‘광고연구소’로의 분리 및 조직 확대
2005 <광고산업 주요통계조사> 발간 (통계청 승인 11309호)
2007 ‘광고통계정보시스템’ 구축
2008 <라디오 가청취권역에 관한 연구> 등 연구보고서 8건 발간
2009 <헌법재판소 판결에 따른 방송광고판매제도 개선방안 연구> 등 연구보고서 5건 발간 <광고경기 예측지수(Korea Advertising Index: KAI)> 조사 실시
2010 ‘광고산업연구소’로 명칭 변경 <방송광고시장 예측에 관한 연구> 등 연구보고서 8건 발간
2011 <스마트미디어시대 방송광고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멀티플랫폼 광고 대응 방안> 등 연구보고서 9건 발간
2012 <디지털 지상파방송 주파수 활용 및 신규 서비스 모델 도입 방안에 관한 연구> 등 연구보고서 6건 발간
2013 <N스크린 시대 규제 개선을 통한 방송광고시장 활성화 방안 연구> 등 연구보고서 6건 발간
2014 <간접광고(PPL)의 효과측정모델 개발연구> 등 연구보고서 6건 발간
2015 <지상파방송의 광고매체 가치 분석 연구> 등 연구보고서 5건 발간
2016 <방송통신융합시대 신유형광고 법제 정비방안 연구> 등 연구보고서 4건 발간
2017 <방송 개념 재정의를 통한 규제체계 개선 방안 연구> 등 연구보고서 4건 발간
2018 ‘미디어광고연구소’로 명칭 변경
<광고업계 활용도 제고를 위한 MCR 조사설계 방안에 대한 연구> 등 연구보고서 10건 발간
2019 <국내외 OTT 서비스 시장 현황 및 규제정책 연구> 등 연구보고서 8건 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