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7개시도 13세 이상 가구원(15,000가구, 31,254명) 대상 방문면접조사인 2022년 시청점유율 기초조사 보고서가 발간되었습니다.
특히 올해 보고서는 OTT 이용 증가 등 국내 미디어 환경분석을 통해 변화하는 전국민 미디어 이용행태를 설문에 반영하고자 했습니다.
⊙ 전체 응답자 10명 중 7명 정도인 70.6%가 최근 1개월 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를 이용해 각종 동영상을 시청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으며 22.5%가 OTT 자체 제작 콘텐츠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주요 OTT 플랫폼 중에서는 넷플릭스(16.6%)를 통한 TV방송프로그램 시청 경험이 가장 높았습니다.
⊙ 주요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별로 최근 1개월 간 월 정액제로 이용하거나 추가 요금을 지불하여 유료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을 물은 결과, 넷플릭스를유료로 이용했다는 응답이 20.8%로 가장 많았고, 유튜브(5.1%), 웨이브(3.4%), 티빙(3.1%) 등의 순을 보였습니다.
⊙ OTT 유료 서비스 이용률은 전년(19.3%) 대비 8.8%p 증가한 28.1%였으며 OTT 유료 서비스 월 평균 이용금액은 13,443원으로 나타났습니다.
OTT 이용이 확대되면서 유료 서비스와 자체 제작 콘텐츠 역시 이용률이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 OTT 이용 및 시청행태를 포함한 ‘전국민 미디어 기기 보유 및 이용 환경’, ‘TV방송프로그램 시청 행태’, ‘라디오 청취 행태’ 등 시청점유율 기초조사 결과는 공사 adstat(방송통신광고통계시스템)을 통해 보고서(pdf), 통계데이터, 인포그래픽 등 다양한 형태로 제공중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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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청점유율 기초조사 결과는 마이크로소프트 동적시각화툴인 Power Bi 서비스를 통해서도 무료로 제공중입니다. 미디어기기 이용 트렌드, 가구원 OTT 시청장르 등 2018년도 이후 시청점유율 기초조사 주요결과 데이터를 성, 연령, 지역별 다양한 카테고리로 구현, 활용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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