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및 기타

메인 컨텐츠

연구보고서 및 기타


광고업종구분 테이블이며 업종과 해당 업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종합광고회사
(Full Service Agency)
광고에 관하여 풀 서비스를 제공하는 광고회사, 즉 광고기획.제작.매체서비스.판매촉진.이벤트.시장조사 등 광고관련 서비스를 전반적으로 제공하는 광고 대행사.
광고대행
(Advertising Agency)
광고주를 대신하여서 효과적인 광고물을 기획하고 이에 따라 효과적인 광고물을 제작하며, 제작된 광고물을 전달할
적절한 매체와 접촉하여 매체집행을 하는 것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조직체.
매체대행
(Media Agency)
광고주나 광고대행사를 대신하여 광고지면이나 광고시간을 구입해 주는 업무를 하는 회사.
광고 기획·전략
(Advertising Plan/Strategy)
적정한 광고메시지를 적정한 매체를 통해 적정 청중들에게 전달하기 위한 광고활동을 계획하거나, 카피, 매체 등 종합적인
고캠페인의 기본방향을 수립하고 광고기획의 평가, 광고목표의 수립, 광고예산의 설정, 광고메시지의 고안, 광고매체 계획,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등의 업무 수행.
CM·영상·카피·그래픽 제작
  • CM(Commercial message) : 민간 TV, 라디오 방송 중에서 행해지는 광고의 총칭. 모든 광고 메시지를 통틀어서 가리킨다.
    인쇄 매체나 영상 매체 포함.
  • 카피(Copy) : 광고물의 언어로 된 부분으로 표제, 부제, 본문, 슬로건 등을 포함한 광고 원고. 넓은 의미로는
    광고물 자체를 지칭하기도 함.
  • 컴퓨터그래픽스(Computer Graphics) : 광고의 시각효과를 위하여 컴퓨터를 이용한 그래픽.
  • 그래픽(Graphics) : 판화나 그림 등과 같이 광고에 사용되는 시각적 요소
온라인 제작 배너(Banner), 이벤트페이지, 웹 사이트 등 각종 온라인 광고물을 제작
광고사진 스튜디오 광고를 목적으로 제작된 사진 촬영. 신문, 잡지, 포스터 광고 촬영 및 카탈로그 촬영
CI
(corporate identity : 기업정체성)
특정 기업을 인지시키는 것. 기업은 소비자로부터 신뢰와 호감을 얻기 위하여 항상 일관되고 통일된 이미지를 깊게 심어야 한다.
CI를 확립하기 위해, 상징, 마크, 로고타이프, 기업 컬러 등에 의해 시각적인 표지를 통일 시키는 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기업 활동의 여러 가지 산출물, 즉 제품이나 기업건물, 운반차량, 종업원의 복장, 봉투 등 여러 가지 광고에 통일된
기업 이념을 반영하는 것으로 기업이 대중으로부터 인정받게 하는 방법을 쓰고 있다.
마케팅·리서치
(Marketing·Research)
  • 마케팅 계획(Marketing Plan) : 기업의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시장세분화, 표적시장 선정, 위상정립,
    마케팅 믹스 등의 활동을 종합적으로 계획.
  • 마케팅 조사(Marketing Research) : 마케팅 상의 문제점과 기회 발견, 또는 마케팅 활동의 기획, 수정 및 평가를 위해
    내부 및 외부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립, 분석하는 활동.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Marketing Communication) : 교환을 촉진하기 위해 행하는 커뮤니케이션활동으로서 대인판매,
    판매촉진, PR, 직접판매 등의 활동.
  •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 표적 시장에서 기업이 기대하는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통제 가능한 마케팅 요소들을
    배합하는 업무. 가장 일반적인 요소로는 가격(Price), 제품(Product), 촉진(Promotion), 유통(Place)이 있음.
PR
(Public Relations Agency)
조직이나 개인이 자신이나 그들의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공중의 이해와 호감을 얻고자 행하는 여러 가지 활동의 업무를 전문으로
행하는 대행사. 홍보, PR, 행사 기획, 홍보물 제작 등.
SP
(Sales Promotion)
판매촉진 서비스를 제공하는 판매회사. 신문 잡지 광고나 TV, 라디오의 경우처럼 매스컴 매체에 하는 광고가 아니라
판매에 직결한 광고의 총칭. DM 광고, 프리미엄, 견본배포, 노벨티, 콘테스트, 판매경로에 대한 딜(deal), 카탈로그,
팜플렛, 쇼, 소비자의 그룹화, 소비자교육, 판매점계열화, 판매점지도, 이 밖에 유사한 분야의 것을 담당. 지역이 한정된
옥외 광고(고속철, 지하철, 버스 등), 영화 광고, 소매점의 점두에서 하는 POP 광고 취급.
이벤트
(Event)
판매 촉진을 위한 행사 기획·연출·제작·설계
스페이스 디자인
(Space Design)
전시 기획 및 제작, 전시 설치물 제작·관리, 인테리어 설계 및 시공.
인쇄
(Printing)
브로슈어, 카탈로그, 리프렛 전단 및 원색 인쇄물, 책자, 포장물과 사보 제작·편집
제판
(Engraving)
제판, 출력, 사진제판, 필름출력·제작 등의 사진, 인쇄, 제판 관련 서비스.
광고물 기획·편집
(Editing)
영상 또는 인쇄 광고물 편집
기타 전산장비 유지 보수, 편집 장비 취급, 슬라이드 대여 등의 장비 취급 업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