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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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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경기전망지수 보고서

신뢰할 수 있는 광고경기전망지수(KAI) 조사

  • 제목
    광고경기예측지수(KAI) 2015년 하반기 전망 조사결과
  • 번호
    401
    작성일
    2021-11-17
    작성자
    관**
    조회수
    333
“ 하반기 광고시장 소폭 상승 예고 ”

- 2015년 하반기 종합 KAI 117.7, 지상파TV 98.9, 신문 104.9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 사장 곽성문)가 국내 광고시장의 경기변동을 파악하기 위해 매월 조사, 발표하고 있는 ‘광고경기예측지수(KAI ; Korea Advertising Index)’에 따르면 금년 하반기 전망 종합KAI는 117.7로 나타나 조사대상 전체 광고주 가운데 상반기 대비 광고비를 늘리겠다고 응답한 숫자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장기간 경기침체와 메르스 영향으로 위축됐던 마케팅 활동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기대감을 표시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전반적인 대내.외 경기 상황이 여전히 불안정한 점을 반영한 듯 큰 폭의 상승은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경제성장률과 밀접한 상관관계를 보여온 대기업 중심의 지상파TV 광고에서 소폭 감소세를 전망하고 있어 광고주들은 하반기 광고시장에 대해서 다소 소극적인 태도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광고비 증가 이유로는 새로운 캠페인의 전개(70.0%), 신제품 출시(32.0%), 계절적 요인(21.0%) 등으로 응답했다. 반면 감소할 것이라는 이유로는 기업기용 절감(49.1%), 계절적 요인(34.0%), 매출감소 예상(24.5%)로 조사되었다.

매체별로는 지상파TV 98.9, 케이블TV 111.3, 라디오 100.4, 신문 104.9, 인터넷 118.1로 나타났다. 조사대상 5개 매체 중 지상파TV를 제외한 나머지 매체들은 모두 KAI 100을 넘겨 전반적으로 증가세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다

KAI는 주요 500대 기업을 대상으로 웹조사 패널을 구축하여 매월, 분기별로 정기적으로 다음 달, 분기 주요 광고매체별 광고비 증감여부를 조사하여 지수화한 것이다. 해당 업종의 광고주 중 광고비 지출이 늘어날 것이라
는 응답한 숫자가 많으면 100이 넘고, 그 반대면 100 미만이 된다. 또한, 종합지수는 각 매체별 지수를 단순평균 또는 가중평균한 값이 아니고 매체 구분 없이 종합적으로 총광고비의 증감여부를 물어본 것이다.

KAI보고서는 코바코의 광고산업통계정보시스템(http://adstat.kobaco.co.kr)이나, 스마트폰에서 “광고경기예측지수(KAI)”를 다운받으면 광고계 종사자
는 물론 일반인들도 쉽게 검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