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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경기전망지수 보고서

신뢰할 수 있는 광고경기전망지수(KAI) 조사

  • 제목
    [광고경기예측지수(KAI)12월 조사결과] 2016년 1월 전망
  • 번호
    409
    작성일
    2021-11-17
    작성자
    관**
    조회수
    302
매년 12부터 다음 해 2월 까지는 전통적으로 광고시장은 비수기에 진입하여 마케팅 활동이 저조한 계절적 특성을 보이게 된다. 년초 기업들의 경영계획과 영업목표가 확정되지 않은 시점에서 광고비 집행을 소극적으로 유보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같은 기업환경과 계절적 요인을 고려하면 1월 달 광고시장 경기는 부진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내년 초 국내 경제상황은 최근 국내 내수경기가 다소 회복세를 보이는 것으로 각종 지표에서 나타나고 있으나 이는 개별소비세 인하,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를 비롯한 정부의 소비확대 정책에 영향을 받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여전히 수출부진이 이어지고 정부 정책의 효과가 사라지면 소비는 다시 감소할 수도 있어 보인다. 내년도 세계 경제가 선진국을 중심으로 회복세를 보인다고해도 신흥국 의존성이 강한 한국의 수출이 빠르게 늘어나기는 어렵다는 전망도 있다.
한편 2016년 4월 총선과 8월 브라질 리우 올림픽 등 경제외적으로 국내.외 대형 이벤트가 예정돼있어 광고경기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