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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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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경기전망지수 보고서

신뢰할 수 있는 광고경기전망지수(KAI) 조사

  • 제목
    [광고경기예측지수(KAI)] 9월 전망보고서
  • 번호
    420
    작성일
    2021-11-17
    작성자
    관**
    조회수
    331
2016년 9월 종합 KAI지수는 119.9로 전체 광고비는 전월 대비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전체적인 광고비 집행 트렌드에 따라 온라인-모바일 매체가 상대적으로 나아질 것으로 조사되었다.

9월에 들어가면서 소매판매와 건설투자 등 일부 내수 지표는 양호하지만, 제조업 생산의 부진이 지속되고 기업 구조조정 여파 및 하반기 추가경정예산 편성 지연 등으로 국내 하반기 경기가 단기간 내 개선되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S&P에서 한국 국가신용등급을 사상 처음 AA로 상향했으나 브렉시트, 미 금리인상 등 불확실성 요인이 상존하고 있어 전반적인 경기 개선 확대해석으로는 경계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9월 KAI 업종별 지수를 살펴보면, 음료및기호식품, 교육, 컴퓨터및정보통신을 제외한 全업종에서 전월 대비 광고비 증가를 응답하고 있다. 상반기 광고집행에 소극적이었던 제약및의료, 화장품 및 보건용품, 의류및패션 업종에서는 가을시즌을 맞아 신제품 출시 및 아웃도어 제품 위주로 광고비를 늘릴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가을철 결혼 및 이사 시즌을 대비하여 가정용 전기전자 업종에서는 대대적 광고비 집행 증가를 응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