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KAI

메인 컨텐츠

광고경기전망지수 보고서

신뢰할 수 있는 광고경기전망지수(KAI) 조사

  • 제목
    [광고경기예측지수(KAI)] 10월 전망보고서
  • 번호
    421
    작성일
    2021-11-17
    작성자
    관**
    조회수
    378
[광고경기예측지수(KAI) 10월 전망] 광고 경기 완만한 성장세 예상

2016년 10월 종합 KAI지수는 121.0으로 전체 광고비는 전월대비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지상파TV, 케이블TV, 온라인-모바일 매체 위주로 광고비가 증가할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최근 국내경기는 수출회복이 더딘 가운데 내수 중심으로 완만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향후 확장적 거시경제정책 등에 힘입어 완만하게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러한 경기 동향에 힘입어 광고 경기도 전월 대비 양호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만 세계경제 성장세가 점차 둔화되는 가운데 미국 금리인상 가능성, 유럽 금융기관의 부실 우려 등 리스크도 여전히 상존하고 있습니다.

10월 KAI 업종별 지수를 살펴보면, 종합적으로 全업종에서 전월 대비 광고비 증가를 응답하고 있습니다. 특히 가정용 전기전자, 여행 및 레저, 건설, 건재 및 부동산, 유통, 컴퓨터 및 정보통신, 의류 및 패션, 화장품 및 보건용품, 수송기기에서 큰 폭으로 광고비가 전월 대비 증가할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가정용 전기전자에서는 하반기 신제품 출시 - 냉장고, 전기밥솥 등 - 의 영향으로 지상파TV, 케이블TV, 온라인-모바일 등 매체 전반적으로 광고비 증가가 있을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건설, 건재 및 부동산 업종에서는 아파트 분양 등과 관련하여 라디오, 신문, 온라인-모바일 등에서 광고비 증가가 예상됩니다. 패션 업종에서는 F/W 컬렉션을 출시하는 다양한 패션·아웃도어 의류 브랜드에서 지상파, 신문, 온라인-모바일 매체 위주로 광고비 집행이 늘어날 것으로 응답했습니다.

이번 호부터는 KAI 조사에 참여해주시는 광고주를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실시했습니다. 금번 인터뷰에서는 여행업종 광고주들을 만나 10월 광고경기 전망과 선호 광고매체, 광고 컨셉 등을 질문하였습니다. 상세 인터뷰는 첨부파일의 21페이지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