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KAI

메인 컨텐츠

광고경기전망지수 보고서

신뢰할 수 있는 광고경기전망지수(KAI) 조사

  • 제목
    [광고경기전망지수(KAI)] 2018년 4월 전망보고서
  • 번호
    445
    작성일
    2021-11-17
    작성자
    관**
    조회수
    327
2018년 4월 종합 KAI는 113.5(전년동월 대비 종합 KAI는 103.1)로 3개월 연속 광고비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한 광고주가
많았는데,다만, 전년과 달리 4월 종합지수가 3월보다 낮아진 점은 특이사항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소비의 완만한
개선 추세는 계속되고 있으나, 지난해 광고시장 성장에 크게 기여한 건설업종의 경우, 주택건설 선행지표인 주택인허가 실적이 감소하고 있어 당분간 주택부문의 경기둔화가 지속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전월대비 매체별 KAI지수를 살펴보면 지상파TV 102.0, 케이블TV 102.7, 종합편성TV 100.9, 라디오 100.2, 신문 101.3, 온라인-모바일 119.2로 조사됐습니다. 한편, 전년동월 대비 매체별 KAI지수는 지상파TV 94.7, 케이블TV 96.9, 종합편성TV 94.5, 라디오 95.6, 신문 94.0, 온라인-모바일 112.2로 조사됐습니다. 업종별 KAI 지수 특이사항으로 봄을 맞아 본격적인 야외활동이 늘어나게되면서, 음료와 간편식을 중심으로‘식표품 및 비주류음료’업종과 정수기를 비롯한‘가정용품 및 가사서비스’업종의 지수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지상파TV 광고비 집행을 늘릴 것으로 응답한 업종은 주류 및 담배(160.0)와 통신(125.0) 업종입니다. 온라인-모바일 매체는 통신(150.0)과 주류 및 담배(140.0) 업종이 광고비를 늘릴 것으로 응답했습니다. 사업체 규모별 전망지수를 살펴보면, 라디오와 신문을 제외한 매체에서 대형광고주(117.0)의 광고비 증가가 예상됩니다. 2018년 4월 KAI 조사에서는‘간편식’을 주제로 온라인 설문조사인 월간트렌드와 관련광고주를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가장 많이 이용한 제품군에 대해(중복응답 조사), 도시락(45.2%), 반조리제품(40.8%), 국/찌개류(40.6%) 순으로 응답하였습니다. 간편식 관련 광고나 콘텐츠를 접한경험은 응답자의 73.6%가 있다고 하였으며, 접하게 된 매체는 TV(80.7%),
온라인-모바일(50.0%), PPL(10.9%) 순으로 응답하였습니다. 향후 간편식 이용의향에 대해서는 응답자중 67.6%가 지금보다 증가할 것이라고 응답하여 간편식 시장이 앞으로도 계속 성장할 전망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