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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경기전망지수 보고서

신뢰할 수 있는 광고경기전망지수(KAI) 조사

  • 제목
    [광고경기 전망지수(KAI) 2020년 9월 전망보고서]
  • 번호
    482
    작성일
    2021-11-17
    작성자
    관**
    조회수
    363

9월 광고경기 '안개'
- 코로나19 확산세가 변수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 사장 김기만)가 9월 광고경기를 전망하는 광고경기전망지수(KAI ; Korea Advertising Index)를 발표했다. 9월 KAI는 110.8로 전월대비 강세가 전망된다. 국내 코로나19 상황이 비교적 잘 관리되어 왔고, 계절적으로 광고시장 성수기에 접어들면서 기업들의 마케팅 심리가  회복되는 양상이다. 다만 최근 국내 코로나19 상황이 급속히 악화되고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조치가 시행되면서 모처럼 활기가 예상되던 광고시장에 악영향을 끼치지 않을까 우려되는 상황이다. (조사기간 : 8/3~8/14)

 

  8월 동향지수는 105.7로 전망지수 101.3을 넘어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7월에 이어 8월에도 동향지수가 전망지수를 넘으면서 긍정적 흐름을 보이고 있으나 국내 코로나19 상황 악화, 미·중간 마찰 격화 등 대내외 변수에 따라 광고비 집행 변동성이 커질 가능성도 높은 상황이다. 

 

  업종별로는 하반기 입시철을 맞아 대학들이 마케팅을 집중해 ‘교육 및 사회복지서비스’ 업종이 강세를 보일 전망이며, 가을·겨울 시즌 및 추석을 대비하여 ‘의류 및 신발’ 업종 역시 강세를 보일 전망이다. 계절적 성수기를 맞아 신제품 출시 등 마케팅 이슈가 있는 ‘가정용품 및 가사서비스’ 업종 또한 강세가 예상된다. 

 

  본 조사자료는 방송통신위원회 정부혁신 실행계획에 따라 공공데이터로 제공되어, 코바코 통계 시스템(adstat.kobaco.co.kr) 및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kr)에서 조사보고서 및 결과치를 각각 내려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