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할 수 있는 광고경기전망지수(KAI) 조사
4월 광고시장 3개월 연속 증가 전망
- KOBACO KAI 109.3, 전 매체에 걸쳐 강보합세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 사장 김기만)가 2021년 4월의 광고경기를 전망하는 광고경기전망지수(KAI ; Korea Advertising Index)를 발표했다. 4월 KAI는 109.3로 지난달에 이어 3개월 연속 보합세를 보였다. 온라인·모바일 매체를 비롯해 TV(지상파/케이블/종편), 신문, 라디오 등 모든 매체 지수가 100을 넘어서는 강보합세를 유지했다.
3월 동향지수는 109.1로 2월의 전망지수(107.7) 대비 지수 차이가 미미해 광고비 집행 예상 대비 실 집행의 변동 요인은 특별히 없을 것으로 예측했다.
업종별로는 다수 업종에서 3월 대비 광고비 집행이 늘어날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들은 신제품 출시 및 봄 성수기를 맞이한 계절적 요인을 예산 증액 사유로 들었다.
통계청 국가승인통계인 광고경기전망지수(KAI)는 매월 국내 450여개 광고주에게 다음달 광고지출 증감여부를 물어 응답값을 지수화한 자료다. 해당업종 광고주 중 광고지출이 늘어날 것이라 응답한 사업체가 많으면 100을 넘고, 반대면 100미만이 된다. 또한 종합 KAI는 각 매체별 지수를 평균한 값이 아니고 매체구분 없이 총광고비 증감여부를 별도로 물어본 것이다.
본 조사자료는 방송통신위원회 정부혁신 실행계획에 따라 공공데이터로 제공되어,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kr)에서도 조사보고서 및 결과치를 각각 내려받을 수 있다.
<덧붙임> 2021년 4월 KAI 조사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