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차
제1장 서 론
1. 연구목적
2. 내용의 구성
3. 연구방법
제2장 광고심의의 개념과 연구동향
1. 광고의 영향력과 사회적 책임
2. 광고규제의 이론적 근거
3. 디지털 시대의 광고와 규제
4. 광고규제의 유형
5. 광고심의에 관한 쟁점
6. 광고심의 관련 연구 동향
제3장 국내 광고심의의 현황
1. 변천사
2. 우리나라 광고심의의 현황
3. 심의기구
제4장 외국의 광고심의 현황
1. 중앙주도형 : 독일
2. 공동규제형 : 영국, 프랑스
3. 자율기구주도형 : 이탈리아, 네덜란드
4. 유럽 주요국의 광고규제 특징 비교
5. 유럽 주요국의 광고규제 동향이 주는 함의
제5장 광고심의에 관한 인식조사
1. 응답자 특성
2. 조사항목
3. 조사결과
제6장 바람직한 광고심의의 방향
1. 현 광고심의의 논의
2. 광고심의의 개선방향
제7장 결 론
1. 요약 및 결론
2. 연구의 한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