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융합 정책의 현안
1.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융합
2. 미디어 융합의 특징과 현안 문제
3. 미디어 융합 정책의 이념과 지향
Ⅱ 국내 미디어 산업 구조의 변화와 현황
1. 방송 산업의 시장구조
2. 통신 산업 시장 구조
3. 국내 방송 통신 산업의 특성과 전망
Ⅲ 미디어 융합의 법제와 정책: 국내외 사례
1. 미국의 방송통신융합 법제와 정책 분석
2. EU의 미디어 융합 정책
3. OECD의 미디어 융합 정책
4. 프랑스의 미디어 융합 정책
5. 국내 방송통신융합 논의의 현황
Ⅳ 미디어 융합의 이론적 배경과 규제정책
1. 미디어 융합론: 경쟁-시장주의적 관점
2. 소유권 규제 완화 및 미디어 융합 반대론: 다원주의적 관점
3. 경쟁-시장주의(융합론)와 다원주의의 혼합 절충안
4. 미디어 융합과 시장 정책의 주요 이슈
5. 미디어 융합과 발전을 위한 제언
Ⅴ 결론: 미디어 융합 정책의 전망과 과제
1. 방송통신 융합 논의의 한계와 문제점
2. 포괄적 미디어 융합 정책의 필요성
3. 포스트 방송통신융합 시대 이용자 중심의 정책 전환
대용량 파일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