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및 기타

메인 컨텐츠

연구보고서

미디어 및 광고 산업에 대한 심층 연구 보고서

  • 제목
    [외부] 디지털 시대 미디어 융합 정책의 현안과 과제
  • 번호
    118
    작성일
    2021-10-12
    연구자
    이기현
    연구년도
    2006년
    출간일
    2007-03-14
    출처
    한국방송광고공사
    작성자
    관**
    조회수
    242
Ⅰ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융합 정책의 현안

1.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융합

2. 미디어 융합의 특징과 현안 문제

3. 미디어 융합 정책의 이념과 지향




Ⅱ 국내 미디어 산업 구조의 변화와 현황

1. 방송 산업의 시장구조

2. 통신 산업 시장 구조

3. 국내 방송 통신 산업의 특성과 전망




Ⅲ 미디어 융합의 법제와 정책: 국내외 사례

1. 미국의 방송통신융합 법제와 정책 분석

2. EU의 미디어 융합 정책

3. OECD의 미디어 융합 정책

4. 프랑스의 미디어 융합 정책

5. 국내 방송통신융합 논의의 현황




Ⅳ 미디어 융합의 이론적 배경과 규제정책

1. 미디어 융합론: 경쟁-시장주의적 관점

2. 소유권 규제 완화 및 미디어 융합 반대론: 다원주의적 관점

3. 경쟁-시장주의(융합론)와 다원주의의 혼합 절충안

4. 미디어 융합과 시장 정책의 주요 이슈

5. 미디어 융합과 발전을 위한 제언




Ⅴ 결론: 미디어 융합 정책의 전망과 과제

1. 방송통신 융합 논의의 한계와 문제점

2. 포괄적 미디어 융합 정책의 필요성

3. 포스트 방송통신융합 시대 이용자 중심의 정책 전환

대용량 파일 download

  • 파일 첨부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