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 및 구성
II. 상업방송분야 외적 다원주의 구현 방안
1. 여론 다양성 보호 및 미디어집중 규제를 위한 다양한 제도
2. 독일 시청점유율 규제제도 도입 배경과 목적
3. KEK의 매체간 합산시청점유율 산정 방식
4. 시청점유율 규제적용 사례 분석
5. 미디어분야 집중방지위원회(KEK)의 역할과 운영방식
III. 공영방송의 내적 다원주의 구현 방안
1. 이원적 방송구조하의 미디어 다양성 정책과 공영방송의 역할
2. 공영방송 채널/프로그램 서비스의 진화
3. 방송 영역 다양성 정책과 시장성과
IV. 시청률 조사 및 검증 제도
1. 시청률 조사와 통합시청률 조사의 개념
2. 시청률 조사 기관
3. 시청률 조사 방식
V. 전문가 심층인터뷰
1. 조사 방법
2. 조사 내용
3. 조사 결과
VI. 결론 및 시사점
1. 연구결과
2. 국내 정책에 대한 시사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