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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및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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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미디어 및 광고 산업에 대한 심층 연구 보고서

  • 제목
    공영미디어렙의 사업영역 확대 및 통신광고 영역에서 공적 역할 확대 방안 연구
  • 번호
    203
    작성일
    2021-10-12
    연구자
    정두남
    연구년도
    2018년
    출간일
    2019-01-16
    출처
    kobaco
    작성자
    관**
    조회수
    434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문제 및 방법

 

Ⅱ. 미디어렙 대행영역 제한 규정의 문제점과 제도 개선 논의과정

1. 방송광고판매대행 등에 관한 법률의 입법 취지와 주요 내용

2. 미디어렙 대행영역 제한규정의 쟁점과 제도 개선의 필요성

3. 방송광고판매대행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2017.4.) 발의 배경과 주요 내용

4. 통합방송법(2018.8) 제정 추진이 대행영역 제한 규정에 미치는 영향

 

Ⅲ. 미디어 광고시장 현황 및 미디어시장 경쟁상황

1. 미디어 광고시장 현황

2. 방송광고시장 현황

3. 온라인 광고시장 현황

4. IP 기반 미디어의 확산이 방송시장 경쟁상황에 미치는 영향

5. 지상파방송광고시장 침체의 원인 진단과 개선 방향

 

Ⅳ. 크로스미디어 광고와 효율성

1. 미디어 영역 기술 진화에 따른 광고마케팅의 진화

2. 크로스미디어 판매의 경제효과

3. 크로스미디어 판매의 경쟁효과

 

Ⅴ. 해외 주요국 크로스미디어 광고판매 현황 및 융합환경 대응을 위한 방송광고 규제제도 개선 방향

1. 광고규제 원칙 및 규제정책 동향

2. 크로스미디어 광고판매 현황

3. 융합환경 대응을 위한 방송광고 규제제도 개선 방향

 

Ⅵ. 통신광고시장에서 공영미디어렙의 공적 역할 확대 방안

1. 온라인 광고시장의 문제점 및 통신광고 영역 광고진흥 사업의 필요성

2. 광고산업 활성화를 위한 공영미디어렙의 공적 역할 확대 방안

3. 보론 : 뉴노멀법 제정 논의와 광고산업 진흥을 위한 시사점

 

Ⅶ. 전문가 심층인터뷰

1. 조사 대상

2. 조사 내용

3. 조사 결과

 

Ⅷ. 결론 및 제언

1. 연구결과

2. 정책적 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