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및 기타
미디어 및 광고 산업에 대한 심층 연구 보고서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 문제 및 방법
Ⅱ. 방송통신발전기금 제도 운영 현황과 주요 쟁점
1. 방송통신발전기금 제도 운영현황과 문제점
2. 방송통신발전기금 제도 개선 관련 법률개정안 분석
Ⅲ. 기금 부과 대상 확대 논의의 주요 내용과 쟁점
1. 매출규모가 큰 일반PP에 대한 기금 부과
2. 포털사업자에 대한 기금 부과
3. OTT 사업자에 대한 기금 부과 논의 및 쟁점
4. 방송통신발전기금의 법적 성격과 변화 방향
5. 기금의 용도 개선 방향
IV. 해외 기금 제도 사례
1. 프랑스 영상물 지원기금 (Fonds de Soutien Audiovisuel)
2. EU의 개정 시청각미디어서비스지침(AVMSD, 2018년)에 따른 신유형 방송서비스 규제정책 방향
3. 글로벌 ICT기업에 대한 디지털세(Digital Taxation)
V. 전문가 심층 인터뷰
1. 조사 대상
2. 조사 내용
3. 조사 결과
VI. 결론 및 제언
1. 연구결과
2. 정책적 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