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및 기타

메인 컨텐츠

연구보고서

미디어 및 광고 산업에 대한 심층 연구 보고서

  • 제목
    [내부]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 (DMB)매체 활용방안 연구
  • 번호
    44
    작성일
    2021-10-12
    연구자
    여송필 책임연구위원
    연구년도
    2003년
    출간일
    2006-12-12
    출처
    한국방송광고공사
    작성자
    관**
    조회수
    255
※ 목 차

제1장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DMB의 도입 논의
3. 매체환경의 변화 - 방송?통신 융합현상-

제2장 DMB 등장의 배경
1. 기초기술의 발전과 라디오
2. TV의 출현과 진화의 시작
3. 무선통신
4. 새로운 매체 DMB의 출현

제3장 DMB 도입계획 및 추진동향
1. 지상파 DMB 도입계획
2. 위성 DMB 도입계획
3. 방송법 개정 추진동향
4. 주요국의 서비스 현황 및 시장동향

제4장 DMB 서비스 구현을 위한 기술특성
1. DMB의 기술방식 및 특성
2. 서비스 구현을 위한 영상압축기술 : MPEG
3. 우리나라의 DMB 방식

제5장 DMB 활용방안
1. DMB의 매체적 위상
2. DMB 사업의 시장전망
3. DMB와 광고

제6장 결론
1. DMB 서비스 및 산업 전망
2. KOBACO의 대응방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