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차
제1장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디지털미디어와 방송환경의 변화
3. TV (Television)의 특성과 역사적 배경
4. 초기의 데이터방송: Teletext, Videotex
제2장 HDTV와 디지털TV
1. 아나로그 HDTV
2. 디지털 TV
3. 디지털 TV 방송산업 동향
제3장 데이터방송과 인터랙티브 서비스
1. 방송위원회의 정책방안 및 주요 결정사항
2. 인터랙티브의 정의
3. 데이터방송의 필요성
제4장 데이터방송의 기술표준
1. ATSC-DASE
2. DVB-MHP
3. 미국 케이블TV의 OCAP
4. 국내 표준화 동향
5. 데이터방송의 매체간 호환성
6. 리턴채널 표준동향
제5장 데이터방송 서비스 동향
1. 해외사업자 동향
2. 국내의 지상파TV 데이터방송 서비스 동향
3. 국내 위성방송의 데이터방송 서비스 동향
제6장 쌍방향 광고와 T-Commerce
1. 쌍방향 광고와 T-Commerce의 특징
2. 국내 쌍방향 광고 현황
3. 쌍방향 광고 시장 규모
4. 쌍방향 광고 (Interactive Ad)의 처리과정
5. 쌍방향 광고 사례
제7장 결 론
1. 데이터방송 서비스와 쌍방향 광고의 전망
2. KOBACO의 대응방향
3. 향후연구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