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차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내용 및 구성
Ⅱ. DMB 도입 현황
1. DMB 도입배경
2. 국내 DMB 도입 과정
3. 지상파DMB와 위성DMB 특성비교
Ⅲ. DMB 서비스 수요 예측 및 시장 전망
1. DMB 서비스 수용도 조사
2. DMB 서비스 수요 및 시장 전망
Ⅳ. DMB 활성화 방안
1. DMB SWOT 분석 및 사업성공 조건
2. 컨텐츠 측면
3. 네트워크 측면
4. 수익성 측면
Ⅴ. 지상파DMB와 위성DMB의 공정경쟁 방안
1. 지상파DMB와 위성DMB간의 경쟁구도와 특징
2. 핵심 이슈 1) : 지상파DMB 유료화 문제
3. 핵심 이슈 2) : 위성DMB의 지상파 재전송 문제
Ⅵ. 결론 및 정책적 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