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기관소개

메인 컨텐츠

kobaco 뉴스

kobaco와 관련된 최신 뉴스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곳에 붙여넣기(Ctrl+V)해주세요.

    제목
    OTT 산업 육성 코바코 "K-OTT 세계화에 앞장"
    번호
    22460
    작성일
    2022-05-09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960

OTT 산업 육성 코바코 "K-OTT 세계화에 앞장"

- OTT 모니터링 기술 개발부터 해외시장 조사와 국제포럼까지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이하 코바코, 사장 이백만)는 5월 9일(월) OTT 환경의 디지털 미디어 이용분석을 위한 모니터링 기술 개발 등 K-OTT 산업 육성을 위한 본격적 역할 수행 나선다고 밝혔다.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주관 <OTT 환경의 디지털미디어 이용분석을 위한 모니터링 검증 기술개발> 사업에 참여하는 코바코는 숭실대학교 컴퓨터학부(연구책임 김석윤 교수), ㈜샵캐스트(대표이사 이정환)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OTT 이용 행태 조사를 위한 연구와 기술 개발·평가를 시작한다.

 

글로벌 경영컨설팅업체 PwC에 의하면 2021년 국내 OTT 시장은 1조원 규모로 성장했으나, OTT 이용자의 미디어 이용행태에 대한 관심은 상대적으로 적었다. 

 

코바코는 OTT 이용자의 미디어 이용행태 조사를 통해 콘텐츠의 대사·배경음악 등을 분석하고 어떤 콘텐츠를 시청 중인지 특정하는 기술을 준비 중이다.

 

숭실대학교는 이용자의 각종 기기에서 OTT 이용행태를 모니터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등을 개발하고, 샵캐스트는 음원과 영상물 식별 기술을 기반으로 콘텐츠에서 정보를 식별하고 추출한다.

 

이와 더불어 코바코는 국내 OTT 사업자들의 해외 진출 지원을 위해 해외 OTT 시장과 이용 행태에 대해 조사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국제 OTT 포럼 행사를 개최하여 국·내외 OTT 사업자 간 교류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백만 코바코 사장은 “이번 사업은 글로벌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국내 연구진을 주축으로 OTT 모니터링 기술을 개발하는 데 의의가 있다”고 언급하며, “OTT 모니터링 기술 개발이 국내 OTT 산업 경쟁력 강화와 해외시장 진출에 기여할 것이며, 앞으로도 공사는 미디어·콘텐츠 관련 연구조사사업을 통해 글로벌 미디어 강국 실현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첨부 : 1. 코바코 이백만 사장

       2. 코바코 C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