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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바코는 국내 최고·최대 규모의 '공익광고 공모전'
국내 유일의 공익광고 국민축제인 '대한민국 공익광고제'를 열고
국민과 다양한 사회문제 및 이슈를 공유,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응모부문

응모부문 표이며 응모부문 및 주제, 응모자격 정보를 제공합니다.
응모부문 및 주제
· 부문 : TV 스토리보드 / 인쇄
· 주제 : 자유 주제
· 부문 : UCC / 이모티콘
· 주제 : 탄소중립 실천 (부제 : 지구력 강화 프로젝트, 작전명_COzero)
 
응모자격 일반부 대학생부 청소년부

응모자격 : 전국민(주한 외국인 참여 가능, 단 한글 작품에 한함)

※ 학교 재학 여부는 공고일 기준 (2021년 6월 7일)

※ 추후 각 부문별 지원자격을 증빙할 수 있는 자료를 제출할 수 있어야 함(학생증, 청소년증 등)

  • 일반부 : 제한없음(대학원생은 일반부)
  • 대학생부 : 대학 재학생 및 휴학생
  • 청소년부 : 초, 중, 고등학생 또는 만 9세 이상 ~ 18세 이하의 청소년(청소년증 발급 가능 대상)

작품규격

[일반부 · 대학생부 및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등 디자인 툴 이용가능한 청소년부]
※ 일반부와 대학생부는 포토샵 등 디자인 툴을 이용해서 컴퓨터로 작업한 작품만 접수받으며, 손으로 그린 작품은 제출할 수 없습니다.

TV

  • 원본파일의 해상도는 300dpi 이상 작업 후 온라인 출품시에는 72dpi JPG 파일로 변환하여 제출
  • A3(가로420mm * 세로 297mm) 스토리보드 양식에 맞추어 10컷 이내로 제작
  • 용량 5MB 이내
  • 포토샵 사용 시 모든 그림 파일은 CMYK로 제작한 후 RGB 모드로 변환하여 JPG로 첨부해야 함

    ※ 최종 수상작품은 추후 원본 파일을 제출(ai, psd등 300dpi 이상의 해상도)

    ※ 스토리보드 양식 및 공모전 출품확인 로고는 "공모전 홈페이지 - 공모전 안내 - 모집요강/FAQ - 양식 다운로드"에서 받아서 사용

인쇄

  • 원본파일의 해상도는 300dpi 이상 작업 후 온라인 출품시에는 72dpi JPG 파일로 변환하여 제출
  • 포토샵 사용 시 모든 그림 파일은 CMYK로 제작한 후 RGB 모드로 변환하여 JPG로 첨부해야 함
  • A2(가로 420mm * 세로 594mm) 사이즈로 제작하되, 이미지의 전체적 비율을 깨트리지 않는 범위에서 일부 크기 조정 가능 
  • 용량 4MB 이내

    ※ 가로방향작품, 세로방향작품 모두 가능

    ※ 최종 수상작품은 추후 원본파일 제출(ai, psd 등 300dpi 이상의 해상도)

    ※ 공모전 출품확인 로고는 "공모전 홈페이지 - 공모전 안내 - 모집요강/FAQ - 양식 다운로드"에서 받아서 반드시 작품에 삽입

UCC

  • 분량은 1분 이내(동영상, 애니메이션, 모션그래픽 등 모두 활용 가능)
  • 해상도 1,280*720 픽셀 이상
  • 파일 형식 : MP4 또는 WMV

    ※ 영상 분량을 반드시 준수. "1분(60초)" 초과 시 규정에 따라 심사 대상에서 제외됨

    ※ 최종 수상작품은 추후 원본파일 제출

    ※ 공모전 출품확인 로고는 "공모전 홈페이지 - 공모전 안내 - 모집요강/FAQ - 양식 다운로드"에서 받아서 반드시 작품에 삽입

이모티콘

※ 최종 수상작품은 추후 원본파일(psd,ai,swf)을 제출하여야 함

※ 이모티콘에 들어갈 대사는 길지 않게 제작(가시성 확보)

※ 수상작은 추후 브랜드 이모티콘으로 출시 예정으로 세트당 개수 미만인 경우 심사에서 제외

※ 선정성·폭력성 있는 이미지, 음주, 담배, 욕설, 성적인 은어, 비속어 등의 소재는 사용 금지
(예시: ‘치맥하자’(음주 권유) 등)

  • - 정지형, 모션형 중 택1
  • - 정지형(움직이지 않는 이모티콘)

    - 총 16개 1세트로 제작. 16개 모음 파일(4×4 배열)과 함께 제출(하단 참고)

    - 해상도 72dpi이상, 크기 360*360픽셀, 개당 150KB 이하, RGB권장, 투명배경 PNG

    - 제작 프로그램 : 포토샵(psd), 일러스트레이터(ai)

  • - 모션형(움직이는 이모티콘)

    - 총 16개 1세트로 제작. 16개 모음 파일(4×4 배열)과 함께 제출(하단 참고)

    - 해상도 72dpi이상, 크기 360*360픽셀, 개당 2MB이하, RGB권장, 투명배경, 라운드 사각프레임, GIF파일(20프레임 이하), 프레임당 속도는 0.07로 규정

    - 제작 프로그램 : 포토샵(psd), 플래시(swf)

    - 애니메이션 재생 후, 마지막 프레임에서 정지하므로 멈춰져 있는 상황 고려하여 디자인/전체 프레임 중 빈 프레임 이미지가 없도록 제작

  • - 개별 이모티콘 파일을 모두 확인할 수 있는 모음 파일 제출(정지형, 모션형 모두 해당)

    - 해상도 72dpi 이상의 JPG 파일, 크기 720*720픽셀, 용량 4MB 이내, 흰색 배경, 4×4 배열로 배치

    - 개별 이모티콘(16개) 이외의 그림, 제목, 문구 등 삽입 금지(공모전 출품 확인 로고 삽입 필요 없음)

    - 모음 파일은 심사위원 확인용이므로 최종 수상 시에도 원본 파일을 제출할 필요가 없음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등 디자인 툴 이용 불가능한 청소년부]

: 청소년 부문 출품자는 위 작품규격을 준수할 수 없는 경우 손으로 그린 작품 출품 가능
(단, UCC와 이모티콘은 제외)

  • - TV 스토리보드의 경우, 양식을 A4(가로) 또는 B4(가로)로 출력하여 10컷 이내로 표현
  • - 인쇄 작품의 경우, A4 또는 B4를 기준으로 함
  • - 그려진 작품을 스캔하여 JPG 파일로 제출 및 수상 시 작품 원본 제출
  • - 심사가 가능하도록 완성도를 높일 것

※ TV, 인쇄의 경우 1개의 작품은 1장에 표현되어야 함

※ 공모전 출품확인 로고 반드시 포함(출력 후 부착 혹은 그려넣기 모두 가능)

※ 용량 5MB 이내

응모 및 접수 방법

  • TV/인쇄 : 온라인 응모·접수 ▶ https://psa.kobaco.co.kr
  • UCC 응모 방법

    ※ 유튜브에 업로드 후 온라인 응모·접수 ▶ (https://psa.kobaco.co.kr)

    ※ 유튜브(www.youtube.com)에 업로드(본인이 직접 업로드)

    - 업로드시 제목을 반드시 "2021 KOBACO UCC공모전_작품명" 형태로 업로드
    (제목 예시 : 2021 KOBACO UCC공모전_위생관리)

    ※ UCC작품을 업로드 한 유튜브 주소(URL) 및 출품자 정보 등을 온라인 응모·접수 시 기입

    ※ 심사 시, 등록한 URL에서 영상이 확인되지 않을 경우 심사대상에서 제외

    ※ 시스템 및 서버 문제 등으로 인해, 접수 마감 기한을 놓칠 수 있으므로 주의

  • 이모티콘 응모 방법

    ※ 온라인 응모·접수 ▶ (https://psa.kobaco.co.kr)

    ※ 접수파일은 개별 이미지 파일 16개와 모음 파일 1개, 총 17개 파일을 압축 후 1개의 압축파일로 제출

    - 개별 이미지 파일 명 : 제목_번호 (예시 : 이산화탄소 줄이기_1, 이산화탄소 줄이기_2 등)

    - 모음 파일 : ‘제목_모음.jpg’ (예시 : 이산화탄소 줄이기_모음)

    - 압축파일명 : 제목_파일수 (예시 : 이산화탄소 줄이기_17개)

  • 접수 시 본명만 사용해야 함(예명 등 사용 시 수상작에서 배제됨)

응모 및 접수 기간

2021년 7월 1일(목) ~ 8월 5일(목) 16시

※ 마감 기한이 지나 접수된 작품은 심사 대상에서 제외됨(마감일 접속량 증가로 신청 및 접수가 원활하지 않을 수 있음)

※ 일정은 진행상황 등에 따라 변동 가능

시상 내역

시상 내역 표이며 구분,시상내역,상금의 정보를 제공하며 시상내역은 다시 일반부,대학생부, 청소년부, 특별부문으로 나뉘고 각 부분은 TV 인쇄 항목으로 나뉩니다.
구분 시상내역 상금
일반부 대학생부 청소년부 특별부문
TV 인쇄 TV 인쇄 TV 인쇄 UCC 이모티콘
대상
(대통령상)
1편 1천만원
금상
(방통위원장상)
1편 1편 1편 1편 1편 1편 - - 각 4백만원
은상 1편 1편 1편 1편 1편 1편 - - 각 3백만원
동상 1편 1편 1편 1편 1편 1편 - - 각 2백만원
장려상 1편 1편 1편 1편 1편 1편 - - 각 1백만원
특별상 - - - - - - 2편 2편 각 3백만원
29편 82백만 원

※제세공과금은 수상자 부담. 시상내역은 심사결과에 따라 일부 조정될 수 있음

심사절차

예심 1/2차, 네티즌 의견수렴, 본심 1/2차 등 5단계로 나누어 심사 실시
※단계별 세부 일정은 추후 별도 공지

-심사기준

심사기준 표이며 심사항목 및 내용이 표시됩니다.
항목 내용
기획력 (25점) - 명확한 커뮤니케이션 목표가 있으며, 내용의 전개가 논리적인가
창의력 (25점) - 광고 표현기법 및 아이디어가 참신하고 독특한가
소구력 (25점) - 응모작품의 콘셉트, 메시지 등이 시의적이고 대중적인 소구력이 있는가
완성도 (25점)
- TV : 스토리 전개의 짜임새 및 완성도가 있는가
- 인쇄 : 이미지, 텍스트 등의 레이아웃이 적절하고 실제 매체 집행이 가능할 정도로 완성도가 있는가
- UCC : 표현이 적절하고 스토리 전개의 짜임새 및 완성도가 있는가
- 이모티콘 : 실제 SNS 사용자들이 사용할 수 있을 정도의 완성도가 있는가

발표

2021년 10월 6일(수) 시상식에서 수상자 발표 예정

주의사항

  • “출품규정” 메뉴를 반드시 숙지하시길 바랍니다(출품규격에 맞지 않는 작품은 심사에서 제외)
  • 공모전 접수 마감 기한을 꼭 숙지하시고, 마감 기한 내에 반드시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 응모작품은 기존에 발표되지 않은 순수한 창작 작품이어야 합니다. 표절이나 타 공모전 기 수상작품으로 판명 될 경우 심사에서 제외되며, 만약 수상 후에 그 사실이 밝혀질 경우에는 수상을 무효화하고 상패 및 상금을 환수조치 합니다.
  • 출품작에 공익광고협의회 로고 사용을 금지합니다. 자료실 메뉴에서 출품확인 로고를 내려받은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출품작에 사용한 단어, 문구 등은 한글 맞춤법, 외래어 표기법 등을 준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 공모전에 출품된 작품에 대한 저작권은 응모자에게 있으며, 수상작으로 선정된 경우에도 수상자에게 귀속됨을 원칙으로 합니다.
  • 제작과정에서 발생하는 초상권, 저작권, 지적재산권, 음원 등의 이용에 있어 법적인 문제가 없어야 하며, 문제가 발생할 경우, 모든 책임은 제작자(참가자)에게 있습니다. 제작에 사용되는 이미지, 사진, 음원, 폰트 등은 창작권, 저작권이 소멸 되었거나, 제작자(참가자)가 이를 해결한 저작물이어야 하며, 관련 분쟁이 발생할 경우 이에 대한 책임은 제작자(참가자)에게 있습니다.
  • 주최자는 응모작 유출 방지 등의 주의의무를 다하며, 수상하지 않은 응모작을 공모전 종료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모두 폐기합니다.
  • 주최자는 비영리 및 공익적 목적으로 수상작을 독점적으로 복제·전시·공중송신할 수 있으며, 공익광고 대국민 확산을 위한 교육적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영구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응모자는 응모와 동시에 추후 입상 시 공모전 요강에 기재되어 있는 이용 방법 및 조건의 범위 안에서 저작물 이용을 허락한 것으로 보고, 수상작의 저작재산권에 대한 이용료는 수상에 따른 시상금으로 대체합니다.
    ※ 원활한 저작물 활용을 위해 주최자가 저작권 및 저작물 이용 권리에 대한 증빙서류 작성 등을 요청할 경우, 적극 협조해주시기 바랍니다.
  • 향후, 주최자가 수상작에 대한 저작재산권(전부 또는 일부)을 양수할 필요가 있거나, 공모전 요강에 공고된 범위를 넘어 수상작을 이용할 경우, 저작자와 별도로 합의하여 정하도록 합니다.
  • 공모전 주최자는 수상작 활용 시 수상자의 저작인격권을 존중, 원칙적으로 저작자인 수상자의 성명을 표시하고, 수상작의 내용, 형식 및 제호의 동일성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단, 필요시 원작자와의 협의를 통해 작품을 일부 수정·변경할 수 있습니다.
  • 향후 공모전 출품작 저작권과 관련한 분쟁이 발생할 경우 한국저작권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하여 해결할 수 있으며, 주최자와 저작자는 원활한 분쟁 해결을 위해 상호 노력하도록 합니다.
  • 응모자는 공모전의 저작권과 관련한 이의 사항이 있을 경우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공익사업국 공익광고팀을 통해 이의신청할 수 있습니다.

공모전 접수 시 실수가 많은 사례

  • ① 공모전 출품확인 로고를 삽입하지 않은 경우
    - 반드시 공모전 홈페이지(https://psa.kobaco.co.kr)의 "양식 다운로드"에서 공모전 출품확인 로고를 내려받아서 응모하는 작품에 삽입하시기 바라며. '기타 로고(공익광고협의회, kobaco, 작년 로고 등)를 삽입하시면 안됩니다.
    ※ TV 스토리보드는 출품확인 로고를 마지막 컷에 삽입, 인쇄 및 UCC는 디자인, 영상 등을 감안하여 적당한 위치에 삽입
    ※ 단, 이모티콘은 ‘공모전 출품확인 로고’를 삽입하지 않아도 됩니다.

  • ② 실제 응모분야와 다르게 신청하는 경우
    - TV 스토리보드를 인쇄 부문으로 올리는 경우, 대학생인데 청소년부로 신청하는 경우 등

  • ③ 동일 작품 중복 응모

  • ④ 모집요강에서 제시한 확장자와 다르게 제출하는 경우(JPG 파일을 PNG 파일로 올리는 등)
    - 모집요강에 따른 파일명과 확장자 등을 확인하신 후 지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 ⑤개인당 부문별 3개의 작품을 초과해서 지원하는 경우

문의처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공익사업국 공익광고팀 02)2144-0303~0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