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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익광고

kobaco는 공익광고를 통해 밝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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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익광고정의

  • 인간존중의 정신을 바탕으로 사회 / 공동체의 발전을 위한 의식개혁을 목표로 하며
  • 광고라는 설득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제반 사회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국민들의 태도를 공공의 이익을 지향하는 모습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 휴머니즘, 공익성, 범국민성, 비영리성, 비정치성을 기본 이념으로 합니다.

역사적으로 공공광고의 시작은 미국이나 영국의 예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전쟁 중에 국민의 사기 앙양이나 통일체 의식을 고취하여 국가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정부에서 시행한 일련의 캠페인 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후 공익광고는 차원을 높여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각종 사회문제, 부조리 해결이라는 문제에 대해 광고라는 가장 현대적이고 설득력이 뛰어난 수단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시도로 자리매김 하였습니다. 여기에 공익광고의 가장 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공익광고 소셜미디어 - 패이스북,인스타그램,유투브
공익광고 Facebook www.facebook.com/kobacopsa 공익광고 페이스북 SNS
공익광고 Instagram www.instagram.com/kobacopsa 공익광고 인스타 SNS
공익광고 Youtube www.youtube.com/kobacoac 공익광고 유투브 SNS

공익광고협의회

역사

공익광고의 연간 및 월간 주제의 선정, 방송광고의 홍보대책 수립, 방송광고산업의 과학화, 전문화를 위한 기반조성, 공공광고의 도입 및 정책을 위한 방안 모색 등의 목적으로81년 9월 9일 '방송광고 향상 자문위원회'를 구성한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는 이 위원회의 운영을 위해 81년 9월 16일 '방송광고향상 자문위원회 규정'을 제정하였습니다. 83년 2월 22일에는 공익방송광고 및 공익출판광고캠페인의 효율적인 운용방안을 모색하고 질적 향상 도모를 위한 진보적 의견 수렴 기구로서의 정형화를 위하여 '방송광고향상 자문위원회'를 자발적으로 해체 및 그 동안 연임되어 오던 '방송광고향상 자문위원회 위원'을 해촉 하고 새로운 위원들로 구성된 '공익광고향상 자문위원회'를 구성하였습니다. 이때부터 광고명의도 '방송광고향상협의회'에서 '공익광고협의회'로 바뀌었습니다.

1987년 1월 공사에 공익광고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 및 집행에 대한 효율화 방안 등을 연구하기 위해 광고문화연구소가 설립되고, 공익광고업무도 사업국 조사부에서광고문화 연구소로 이관되면서 '공익광고 향상 자문위원회'는 새로운 전기를 맞이하게 됩니다. 1988년 7월 1일 그 동안 공익광고에 대한 자문역할을 해오던 '공익광고향상 자문위원회'는 자발적으로 해체, 명실상부한 자율기구로서 '공익광고향상협의회'가 탄생되어 오늘에 이르게 됩니다.

기능 및 운영

공익광고협의회는 광고학계, 방송계, 광고계, 시민단체 등 사회 각층의 저명인사 20명 내외로 1년 단위로 위촉되며 연중 수시로 전체회의 및 제작소위원회가 개최됩니다. 공익광고협의회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 공익광고 캠페인의 기본방향 및 주제 선정
  • · 각 주제별 제작방향 결정

우리나라 방송공익광고의 시작

우리나라 방송공익광고의 출발점은 1981년 9월 9일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가 '방송광고향상자문위원회'를 구성하고 동년 12월 5일 '저축으로 풍요로운 내일을' 이라는내용의 공익광고가 KBS-2TV를 통해 방송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익광고 주제 선정 및 제작

공익광고는 아래의 그림과 같은 과정을 거쳐 제작·방송 됩니다.

주제선정 및
제작절차

  • 주제선정 여론조사 실시

  • 주제 선정

  • 기획방향 설정

  • 제작방향 설정

  • 입찰공고

  • 시안심의 및 제작사 선정

  • 광고제작

  • 광고의뢰

  • 광고

비고

  • 대국민 조사 (온라인)

  • 공익광고협의회

  • 공익광고협의회

  • 공익광고협의회

  • 공익광고팀,경영지원팀

  • 공익광고협의회

  • 공익광고팀,제작사 공익광고협의회 책임CD

  • 공익광고팀

  • 방송사 등 매체사

공익광고 매체집행

공익광고의 매체집행은 TV와 라디오를 기본으로 하고, 인터넷 등 기타 매체는 보조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다양화된 매체 환경에 맞추어 공익광고의 효과적인 노출 및 확산을 위하여 매체전략을 수립 및 실행하고 있습니다.

공익광고 관련법규

방송법 제73조 4항

④ 방송사업자 및 전광판방송사업자는 공공의 이익을 증진시킬 목적으로 제작된 비상업적 공익광고를 대통령령이 정하는 비율 이상 편성하여야 한다.

방송법 시행령 제59조 3항 1호

③ 방송사업자 및 전광판방송사업자는 법 제73조제4항의 규정에 의하여 비상업적 공익광고를 다음 각 호에서 정하는 비율 이상 편성하여야 한다. 다만, 방송채널의 특성, 방송매출 규모 등을 고려하여 방송통신위원회가 고시하는 채널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 - 1호(방송사업자) : 채널별로 매월 전체방송시간(데이터방송채널의 경우에는 전체 방송내용물을 말한다)의 100분의 1 이내에서 방송통신위원회가 고시하는 비율

    ※ 방송프로그램 등의 편성에 관한 고시 제10조 비상업적 공익광고 의무편성비율

  • 1호 : 지상파 텔레비전 방송사업자 : 채널별로 매월 전체 방송시간의 1000분의 2이상

    2호 : 종합편성을 행하는 방송채널사용 사업자 , 보도에 관한 전문편성을 행하는 방송채널사용 사업자 중 ?방송법? 제98조의2제2항에 따른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공표 기준으로 매 전전

  • 3호 : 제1호 및 제2호 이외의 방송사업자 : 채널별로 매월 전체 방송시간의 1000분의 0.5 이상

공익광고 수상실적

공익광고 수상실적 표이며 연도, 광고제명, 수상작, 제작사, 수상내용을 제공합니다.
연도 광고제명 수상작 제작사 수상내용
2021 제29회 국민이 선택한 좋은 광고상 아동운전 - 운전자가 보호자 심플리크리에이티브 특별상
2021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 2020 공익광고제 온라인 전시관

(psa.kobaco.co.kr)

모트, 시온 위너
2020 SPARK DESIGN AWARDS 2020 공익광고제 온라인 전시관

(psa.kobaco.co.kr)

모트, 시온 finalist
서울영상광고제 2020 학교 폭력 ? 톡 쳤을 뿐인데 이월삼십일일 동상
서울영상광고제 2020 안전한 반려견 예절문화 - 우리 개는 순한데 브랜드 센세이션 finalist
2020년 대한민국 광고대상 학교 폭력 - 톡 쳤을 뿐인데 (주)이월삼심일일 금상
상호 존중과 통합 - 대한민국 듣기평가 (주)얼라이브 필름즈 동상
2020년 부산국제광고제 안전한 반려견 예절문화 - 우리 개는 순한데 브랜드 센세이션 finalist
2019 2019년 방통위 적극행정 자체 경진대회 사회적 약자보호(발달장애 인식개선)-주인공은 싫습니다 그릿컴 주식회사 우수상
TVCF AWARD 2019 안전불감증 개선-어느 안전 (주)크리에이티브랙탱글 Finalist
2018 TVCF AWARD 2018 갑질문화 인식개선-벼슬 ㈜영준이형 은상
2018 올해의 광고상 갑질문화 인식개선-벼슬 ㈜영준이형 좋은광고상
2017 국민이 선택한 좋은 광고 상 경쟁위주 사회문화-이세돌 이월삼십일일 주식회사 특별상
2016 제 11회 임산부의 날 저출산 보아코끼리 보건복지부장관 상
2015 TVCF AWARDS 2015 가족간의 관계 - ‘질문‘ 크리에이티브리퍼블릭 동상
제2회 중국TV공익광고제 스마트폰 올바른사용 - ‘묵념’ 솔트커뮤니케이션즈 우수상
국민이 선택한 좋은 광고상 부모자식간커뮤니케이션/孝-‘효도는 말 한마디’ 심플리크리에이티브 특별상
광복70주년기념사업 추진위원회 나라사랑-‘나를 위한’ 브레이브컴즈 대통령 표창
2014 TVCF AWARDS 2014 스마트폰 올바른 사용 - '묵념' 솔트커뮤니케이션즈 금상
에너지절약 - '발명보다 위대한 발견' 크리스마스 필름 동상
11회 웹어워드코리아 다문화다리 프로젝트 더즈 프로모션 이노베이션 대상
한국광고PR실학회 타인배려 - '약사' 심플리크리에이티브 올해의 캠패인상
대한민국 교육기부대상 공익광고 현장교육 교육부 장관상  
2013 대한민국광고대상 Silvertalk(인쇄) 제일기획,컴앤드,랜덤 비주얼 은상
TVCF AWARD 2013 안전 운전 - '오직 운전만 하세요'(TV) 보아코끼리 은상
Silvertalk(캠페인) 제일기획, 쥬앤블러썸 동상
A.N.D AWARD 2013 '다문화 다리' 캠페인 웹사이트

(public service website)

더즈 본상(Winner)
2012 TVCF AWARD 2012 언어 순화 - '어서 말을 해' 잼필름 프로덕션 심사위원 특별상, 동상
2011 TVCF AWARD 2011 가족의 가치 - '안과 밖이 다른 가족' 서든리 은상
2010 TVCF AWARD 2010 교육과 청소년의 미래 - '부모와 학부모'(TV) 알프스 Finalist
아이낳기 좋은세상 운동 경진대회 저출산 - '아이는 나라의 건강한 미래'(TV) 깊이와 넓이 국무총리상
한국의 성공캠페인 2010

(사단법인 광고PR실학포럼)

나눔/기부문화 - '밥이 되고 싶습니다'(TV) 광고방 올해의 공익광고 캠페인
2009 한국의 성공캠페인 2009

(사단법인 광고PR실학포럼)

다문화 포용 - '행복을 채워주는 사람'(TV) 디보트픽쳐스 올해의 공공캠페인
2008 제1회 부산국제광고제 더불어 사는 사회 - '아름다운 빈손'(TV) 광고방 공익광고부문 Finalist 선정
TVCF 부모와 자식간의 대화 - '평생태교'(TV) KECC 1월 우수광고 (TV부문)
TVCF AWARD 2008 에너지 절약 - '에너지는 현금입니다'(TV) 깊이와 넓이 본상(그랑프리) / 품목별(공익, 공공기관) 최우수상
헌혈 - '세상 가장 아름다운 표정'(TV) 노르웨이의숲 Finalist
2007 TVCF AWARD 2007 사회공동체 - '주장과 배려' 그레이프컴 Finalist선정
일회용품 사용자제 - '일회용품들의 수다'(TV) KECC
2006 한국광고인협회(AIA) 올해의 광고상 공동체의식 - '1분의 배려'(TV) KECC 올해의 광고상
AD TIMES 3월 이달의 best of best 수상
TVCF AWARD 2006 본상(은상)/부문상(올해의카피상)
한국인터넷마케팅협회 광고대회 공공장소에서 에티켓 - '참 잘했어요 (인터넷 배너) 차이커뮤 니케이션 (TV :디보 트픽쳐스) 크리에이티브부문 동상
2004 제12회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 나눔의 문화 - '나누는 마음'(TV) 선 연 TV 부문
TVCF AWARD 2004 자원 재활용 - '병들의 합창'(TV) 대홍기획 품목별(공익부문) 우수상
2003 TVCF AWARD 2003 나눔의 문화 - '나누는 마음'(TV) 선 연 본상(금상)
TVCF AWARD 2003 자원재활용 - '쓰레기는 죽지 않는다'(TV) 대홍기획 품목별(공익부문) 우수상
2002 2002 대한민국광고대상 친절 - '미소'(TV) 리앤디디비 TV부문 우수상
2001 2001 대한민국광고대상 산불예방- '동물사진'(TV) 리앤디디비 TV부문 동상환경부문 특별상
2001 대한민국광고대상 글로벌 에티켓- '교통월드컵'(잡지) 휘닉스컴 인쇄부문 우수상
2000 제8회 소비자가 뽑은좋은 광고상 청소년(독서)- '발레리나 강진희'(R) 휘닉스컴 라디오 부문
1999 '99 대한민국광고대상 청소년(독서)- '책벌레'(잡지) 휘닉스컴 잡지부문 동상
1998 '98 대한민국광고대상 제살리기- '똑똑한 소비'(TV) 제일기획 TV부문 은상
1997 '97 대한민국광고대상 올바른 소비생활- '씀씀이도 다이어트'(옥외) 제일기획 옥외부분 은상
1996 제5회 소비자가 뽑은좋은 광고상 경제살리기- '신소비 문화'(R) 제일기획 라디오부문
1991 제38회 칸느광고제 음주운전 방지- '필름의 역회전'(TV) 제일기획 은사자상
제34회 뉴욕페스티벌 공공광고부문 금상
제11회 방송광고대상 공공광고 작품상
제34회 뉴욕페스티벌 마약추방 - '올가미(TV)' 세종문화 파이널리스트

미국 · 일본· 대만 공익광고기구

  • 미국 adcouncil : www.adcouncil.org
  • 일본 공공광고 기구 : www.ad-c.or.jp
  • 대만 공익광고 기구 : www.ac.org.t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