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밝고 건강한 사회를 위한 코바코의 공익광고, 바로 여러분들이 만들어갑니다

공익광고 국민제안은 공익광고 주제 및 기획과 관련된 국민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곳입니다.

  • 공익광고 주제 제안 : 연간 단위로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차기년도 공익광고 주제 선정 시 토론 자료로 활용
  • 공익광고 기획 제안 : 공익광고 선정 주제 및 제안 주제와 관련한 기획방향(키메시지, 주요타겟, 접근방향, 활용매체 등)에 대한 국민 의견을 수렴하여 광고 기획 및 제작 시 참고

※ 주제와 관련 없는 의견은 임의 삭제될 수 있으니 양해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담당팀 : 공익광고팀 (02-731-7481~7485)

주제분류
    제목
    청소년 자살 예방 공익광고에 대한 제안문을 올려봅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화성에서 학교를 다니고 있는 학생입니다.
대한민국의 청소년 자살 문제는 매스컴에 자주 거론되는 심각한 사회적 문제입니다. 최근 10년간 전체 청소년의 사망원인 가운데 자살이 차지하는 비율이 2배 이상 급증하고 있는 통계에서 보여주듯, 우리 사회의 현안 과제로 꾸준히 대두되고 있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 중 자주 활용되는 것은 단연 공익광고일 것입니다. 공익광고를 제작함으로써 자살에 대한 경각심을 키우고 삶과 생명의 소중함을 부각해 자살률을 낮추려는 목적과 영상물이기 때문에 기억에 더 오래 남아 효과가 크기 때문에 제작비용이 많이 들더라도 광고를 주로 사용하는 것이겠죠.

이렇듯 우리나라의 자살 예방 공익광고는 걸어온 발자취와 효과가 분명히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이보다 더 발전된, 효과적인 공익광고를 위해 해결 방안을 생각해보았고 이를 제안해보고자 합니다.

1. 청소년 자살 예방 공익광고는 청소년들에게 자살 예방 관련 기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주고 대중들이 청소년 자살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주목적입니다. 따라서, 자살 예방에 대한 지식과 정보 습득, 그 심각성을 깨닫는 것에서 나아가 실질적으로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낼수 있는 공익광고를 제작해야 할 것입니다.

2. 또한, 대상이 청소년이기에, 청소년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TV, 라디오에 머무르지 않고 공익광고를 송출하는 매체를 다양화시켜 접근성과 자살에 대한 경각심을 높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3. 청소년 자살 관련 공익광고는 청소년을 위로하는 메시지, 단순히 슬픔이나 좌절감을 부정적으로 묘사하는 것보다 실질적인 위안과 공감이 될수 있는 내용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관과 방법을 상세히 설명해주어야 합니다. 중앙자살예방센터의 괜찮니? 캠페인과 같이 주변인의 심리상태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공익광고도 필요합니다.

4. 청소년 자살 문제는 개인적인 문제로 인한 사례가 분명히 있지만, 사회의 구조적 분위기에 대한 반성도 이루어지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청소년들이 자살을 결심하게 되는 가장 큰 요인은 학업 및 교우관계입니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가 조성되어가는 원인, 그리고 원인을 없앨수 있는 행동을 공익광고에서 정확하게 명시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결국, 청소년 자살 예방 공익광고는 학생들의 불안한 심리를 완화시키고, 자살 예방 기관, 센터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청소년 자살에 대한 국민들의 경각심을 높이는 것이 목적인만큼, 정신적 스트레스로 고통받는 청소년들에 대한 관심과 이들을 위한 의료, 상담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의실질적인 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긴 제안문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