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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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팀 : 공익광고팀 (02-731-7481~7485)
주제분류- 제목
- 자살유가족 인식 개선
- 대주제
- 공중보건 / 복지
우리나라는 OECD국가 중에서 자살자 수가 항상 1~2위를 다툴 정도로 상위권에 있습니다.
통계청의 자료에 따르면 2015년 자살자 수는 인구 십만 명당 26.5명이고 2020년의 경우에는 인구 십만 명당 25.7명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는 자살 예방을 위한 공익광고를 자주 진행해왔고 자살 위험군의 사람들을 돕기 위해 여러가지 정책들도 펼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현재 관심이 소홀해지고 있는 자살 고위험군 집단이 있는데 바로 자살유가족분들입니다.
우리나라는 현재 자살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살은 도피하는 방법 중 가장 최악의 방법이라고 생각하며 자살유가족들에게 가족 구성원으로써의 책임을 다하지 못했다는 프레임을 씌웁니다.
자살유가족들은 가족이 자살했다는 것에 수치심과 죄책감을 느껴 뉴스에 자살로 죽었다고 보도하지 말아달라 부탁하고 있는 것이 현재의 실정입니다.
이로인한 자살유가족분들의 정신적 고통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자살유가족의 자살 위험확률은 일반인들의 비해 8배나 높고 대부분의 유가족들은 시간적, 경제적, 정신적 여유가 없어 자신의 마음을 돌볼 수 없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그리고 자살유가족의 대부분은 자신이 정신적으로 굉장히 고통받은 상태라는 것을 알아차리지 못한 채, 또는 그것을 견뎌내야하는 시련이라는 생각에 심리치료, 심리상담을 거부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자살유가족의 수는 어마어마합니다.
2015년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대략 하루에 37명 꼴로 자살하고 있다고 보고했고 자살자 1명으로 적어도 5~10명의 자살유가족이 생긴다고 가정했을 때, 이로인한 자살 유가족 수는 8만 3천여명이라 집계했습니다.
수로만 보아도 이로인한 국민들의 건강과 경제적 손해도는 막심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살유가족에 대한 긍정적인 프레이밍을 통해 자살유가족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탈피하고 자살유가족들에게 자신의 마음을 알아차리고 돌볼 여유를 가질 수 있도록 국민들의 인식이 개선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자살 예방도 물론 중요하지만, 이미 상처를 받은 자살유가족을 위한 공익광고도 꼭 고려해주셨으면 합니다.
통계청의 자료에 따르면 2015년 자살자 수는 인구 십만 명당 26.5명이고 2020년의 경우에는 인구 십만 명당 25.7명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는 자살 예방을 위한 공익광고를 자주 진행해왔고 자살 위험군의 사람들을 돕기 위해 여러가지 정책들도 펼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현재 관심이 소홀해지고 있는 자살 고위험군 집단이 있는데 바로 자살유가족분들입니다.
우리나라는 현재 자살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살은 도피하는 방법 중 가장 최악의 방법이라고 생각하며 자살유가족들에게 가족 구성원으로써의 책임을 다하지 못했다는 프레임을 씌웁니다.
자살유가족들은 가족이 자살했다는 것에 수치심과 죄책감을 느껴 뉴스에 자살로 죽었다고 보도하지 말아달라 부탁하고 있는 것이 현재의 실정입니다.
이로인한 자살유가족분들의 정신적 고통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자살유가족의 자살 위험확률은 일반인들의 비해 8배나 높고 대부분의 유가족들은 시간적, 경제적, 정신적 여유가 없어 자신의 마음을 돌볼 수 없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그리고 자살유가족의 대부분은 자신이 정신적으로 굉장히 고통받은 상태라는 것을 알아차리지 못한 채, 또는 그것을 견뎌내야하는 시련이라는 생각에 심리치료, 심리상담을 거부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자살유가족의 수는 어마어마합니다.
2015년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대략 하루에 37명 꼴로 자살하고 있다고 보고했고 자살자 1명으로 적어도 5~10명의 자살유가족이 생긴다고 가정했을 때, 이로인한 자살 유가족 수는 8만 3천여명이라 집계했습니다.
수로만 보아도 이로인한 국민들의 건강과 경제적 손해도는 막심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살유가족에 대한 긍정적인 프레이밍을 통해 자살유가족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탈피하고 자살유가족들에게 자신의 마음을 알아차리고 돌볼 여유를 가질 수 있도록 국민들의 인식이 개선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자살 예방도 물론 중요하지만, 이미 상처를 받은 자살유가족을 위한 공익광고도 꼭 고려해주셨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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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공동체 | 나눔, 타인에 대한 배려, 장애인, 이웃, 자원봉사, 인권, 기회평등, 남녀평등, 자살, 다문화사회, 이주노동자, 소외/왕따문제 등 |
자연 / 환경 | 지구온난화, 물부족, 수질보호, 맑은 물, 일회용품 줄이기, 재활용, 대기오염, 산불예방, 음식쓰레기 줄이기 등 |
공중보건 / 복지 | 장기기증, 헌혈, 마약, 약물남용, 보건일반, 가족계획, 저출산, 자폐증, 뇌졸중, 간접흡연 혹은 흡연 등 |
가정 / 청소년 | 부모 자식간의 대화, 청소년 미래비전, 학원폭력, 청소년 유해환경, 가족, 효, 가정폭력, 입양, 청소년상담, 노인문제, 소년소녀 가장, 결식아동 등 |
공공매너 | 공공에티켓, 공공예절, 질서, 조급증, 행락문화, 예절일반, 언어예절, 인터넷 예절, 친절, 친절한국, 교통문화, 음주운전 등 |
기타주제 | 경제희망, 소비문화, 소비자권리, 신용사회, 저축, 에너지 절약, 노사화합, 평생교육, 독서문화, 문화체험, 문화유산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