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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광고연구소

국내유일의 광고전문 연구기관인 광고연구소가 학계와
업계발전의 싱크탱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정두남

연구위원 소개 정두남
성명 정두남
소속 미디어광고연구소
직위 연구위원
연구분야 방송·광고 정책 및 법제, 뉴미디어 정책
전화 02-731-7421
이메일 dnchung@kobaco.co.kr
연구위원 소개 정두남
학력
  • 2000.8. 독일 베를린 자유대학 언론학 박사
  • 1996.4. 독일 베를린 자유대학 언론학 석사
  • 1997.3. 외국어대학교 동시통역대학원 한독과 석사
  • 1995.3. 외국어대학교 독어과 학사
최종 학위 논문
  • 2000.8. 독일 공영방송의 존재당위성과 미래에 관한 연구: 기술적, 경제적 차원에 대한 고찰 및 서유럽 공영방송간 성과비교
경력
  • 2005.5.- 한국방송학회, 한국언론정보학회, 한국광고학회 등 이사
  • 2004.11.-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연구위원
  • 2002.5-2004.10. MBC 전문연구위원
  • 2001.3.- 한국외국어대학교, 서울산업대학교, 숭실대학교, 수원대학교 등 강사
학회활동 한국언론학회, 한국방송학회, 한국광고학회,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언론정보학회 등
연구실적 저·역서
  • 2006. <세계의 지상파방송사 경영전략>. 커뮤니케이션북스. (공저)
  • 2006. <한국의 지상파방송사 경영전략>. 커뮤니케이션북스. (공저)
학술논문
  • 2013. 스마트TV의 규제 근거와 법적 지위에 대한 연구. <미디어와 공연예술연구>, 8권 1호, 1-39. (2저자)
  • 2012. 매체 간 합산 영향력 제한을 통한 미디어다원성 보호방안에 대한 연구. <방송통신연구>, 79호, 140-168. (1저자)
  • 2012. 스마트TV의 기술과 방송정책. <방송통신연구>, 77호, 77-103. (1저자)
  • 2008. 공영방송 민영화에 대한 연구: 독일과 프랑스 사례를 중심으로. <방송문화연구>, 20권 1호, 97-123.
  • 2003. 공영방송 민영화 논의에 관한 연구: 독일의 ZDF 민영화론과 ARD 해체론을 중심으로.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20권 1호, 79-108.
보고서
  • 2018. <공영미디어렙의 사업영역 확대 및 통신광고영역에서 공적 역할 확대 방안>.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책임연구)
  • 2017. <미디어다양성 규제의 패러다임 변화: 독일의 사례를 중심으로 II>.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책임연구)
  • 2017. <미디어다양성 규제의 패러다임 변화: 독일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책임연구)
  • 2016. <방송개념 재정의를 통한 규제체계 개선방안 연구>.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책임연구)
  • 2016. <미디어렙 판매대행영역 확대방안 연구>.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책임연구)
  • 2015. <지상파DMB 종합정책방안 연구>. 방송통신위원회. (책임연구)
  • 2014. <국가간 FTA의 시장파급효과 및 대응방안 연구>.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책임연구)
  • 2014. <기술규제 완화에 따른 방송시장 파급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책임연구)
  • 2013. <스마트BPL 비즈니스 모델 연구>.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책임연구)
  • 2013. <N스크린 시대 규제개선을 통한 방송광고시장 활성화 방안 연구>.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책임연구)
  • 2013. <디지털 지상파방송 주파수 활용 및 신규 서비스 모델 도입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책임연구)
  • 2012. <스마트미디어 시대 보편적 시청권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책임연구)
  • 2012. <스마트TV의 수익모델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책임연구)
  • 2011. <스마트TV 등장에 따른 미디어산업 구조변화에 관한 연구 II - 산업구조 및 규제체계 변화를 중심으로>. 한국방송광고공사. (책임연구)
  • 2010. <스마트TV 등장에 따른 미디어산업 구조변화에 관한 연구 I - 스마트TV의 확산 가능성을 중심으로>. 한국방송광고공사. (책임연구)
  • 2010. <방통융합시대 미디어 다원성 보장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책임연구)
  • 2009. <방송법 개정에 따른 방송 시장 구조변화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책임연구)
  • 2009. <헌재결정에 따른 방송광고판매제도 개선방안 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책임연구)
  • 2008. <모바일 산업 현황과 전망: 모바일 광고를 중심으로>. 한국방송광고공사. (책임연구)
  • 2008. <지상파방송 규제체계 개선방안 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책임연구)
  • 2008. <방송통신융합에 따른 광고제도 변화에 관한 연구: 수평적 규제체계의 도입에 따른 광고규제 개선방안>. 한국방송광고공사. (책임연구)
  • 2007. <지상파 디지털방송 멀티모드 서비스(MMS) 도입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책임연구)
  • 2006. <방통융합시대 방송 공익성 제고 방안 연구: 재원정책을 중심으로>. 한국방송광고공사. (책임연구)
  • 2006. <방통융합시대 KOBACO 체제 공적기능 강화방안 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책임연구)
  • 2006. <방송통신융합시대 지상파방송사 미래전략 연구>. 방송기술인연합회. (공동연구)
  • 2005. <IPTV 도입정책 및 시장전망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책임연구)
  • 2005. <DMB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책임연구)
  • 2003. <지상파 외주전문채널 도입 효과에 관한 연구>. MBC. (책임연구)
학술대회 발표문
  • 2018.5. <인공지능과 미디어산업>. 부산콘텐츠마켓(BCM 2018) 미디어 세션.
  • 2017.4. <미디어 R&D 정책 개선방안>. 2018 한국방송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 2015.8. <해외 방송광고제도 동향과 시사점>. 한국언론법학회 특별세미나.
  • 2015.8. <한중 FTA가 국내 방송광고산업에 미치는 영향 및 대응방안>. 부산국제광고제 광고PR실학포럼 특별세미나.
  • 2012.11. <유료방송 디지털전환 정책에 관한 연구 - 독일의 사례를 중심으로>. 2012 한국방송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 2012.6. <스마트TV 현황과 전망>. 2012 강원언론학회 정기학술대회.
  • 2012.5. <해외 방송제도 도입의 가능성과 한계: 독일 수신료위원회(KEF) 및 미디어다양성위원회(KEK)의 운영원리와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2012 한국언론정보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 2012.4. <DTT MMS vs. OTT - 스마트TV 시대 수용자 복지에 대한 탐색적 검토>. 2012 한국방송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 2011.11. <스마트TV 등장에 따른 미디어산업 가치사슬 및 시장구조 변화>. 2011 한국언론정보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 2011.11. <스마트TV 기술요인과 시장전개방식에 관한 연구>. 2011 한국방송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 2011.10. <스마트TV 등장에 따른 미디어산업 구조변화>. 2011 광고PR실학포럼 학술대회.
  • 2011.4. <스마트TV의 국내 시장 확산 가능성에 관한 검토>. 2011 한국방송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 2011.4. <지상파방송 방송시간 자율화의 파급효과에 관한 검토>. 2011 한국방송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 2011.5. <매체간 합산영향력 제한을 통한 미디어 다원성 보호방안에 관한 연구>. 2011 한국언론정보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 2010.6. <독일 지상파방송 디지털 전환 시범사업 사례 연구>. 한국방송학회 디지털방송분과 특별토론회.
  • 2009.4. <지상파DMB 도입정책 평가&ggt;. 2009 한국방송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 2008.11. <디지털 미디어 플랫폼 하의 미디어렙 구조와 역할에 대한 연구>. 2008 한국방송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박종구

연구위원 소개 박종구
성명 박종구
소속 미디어광고연구소
직위 연구위원
연구분야 미디어·광고산업 정책 및 비즈니스모델
전화 02-731-7422
이메일 bellnine@kobaco.co.kr
연구위원 소개 박종구
학력
  • 2011.8.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신문방송학과 박사
  • 1998.2.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석사
  • 1995.2. 서강대학교 영어영문학과 학사
최종 학위 논문
  • 2011.8. 뉴미디어 채택에 관한 통합모델 IAM-NM (Integrative Adoption Model of New Media)
    • 한국언론학회학술상: 우당신진학자논문상(2012.10)
    • SPSS Korea 우수논문상(2011.11)
경력
  • 2013.8.-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연구위원
  • 2012.-2013. 한국연구재단-서강대학교 학술연구교수
  • 2008.-2012. 서강대학교 학부/언론대학원, 세종대학교 대학원, 한양사이버대학교 미디어MBA 등 강사, SPSS Korea 강의파트너
  • 2006.-2012. 서강대학교 언론문화연구소 책임/연구원
  • 1999.-2006. 정보전략 컨설턴트 (APICS CPIM)
학회활동 한국언론학회, 한국방송학회,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학회
연구실적 저·역서
  • 2020. <빅데이터의 분석방법과 활용>. 학지사. (공저)
  • 2019. <데이터 테크놀로지와 커뮤니케이션 연구>. 커뮤니케이션북스. (공저)
  • 2018.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지금. (공저)
  • 2013. <뉴미디어 채택이론>. 커뮤니케이션북스.
  • 2010. <창조산업과 기업가정신>.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공역)
학술논문
  • 2020. 광고산업의 포용적 성장을 위한 미디어광고 공공데이터 조성 방안: 'MCR데이터서비스’ 사례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31권, 1호, 149-168.
  • 2019. 미디어광고 공공데이터 조성에 관한 시론: ‘방송콘텐츠 가치정보 분석시스템(www.racoi.or.kr)’ 사례를 중심으로. <방송통신연구>, 107호, 91-127.
  • 2018. TV방송콘텐츠에 대한 인터넷반응은 TV시청률의 보완지표인가, 대체지표인가? 인터넷반응지표의 자리매김을 위한 탐색적 연구. <커뮤니케이션이론>, 14권 3호, 58-102.
  • 2018. '잃어버린' 시청자를 찾아서: 방송콘텐츠 가치정보 분석시스템 활용 및 발전방안. <방송문화>, 2018년 가을호, 10-30.
  • 2018. [우수광고PR사례] TV콘텐츠에 대한 다차원적 분석: 방송콘텐츠 가치정보 분석시스템(RACOI). <광고PR실학연구>, 11권 4호, 189-199.
  • 2015. 신유형 가상광고 등장에 따른 규제 합리화 방안. <방송문화>, 2015년 여름호, 100-125.
  • 2013. SK텔레콤 가치네트워크의 역동적 진화에 관한 장기사례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4권 5호, 2150-2156. (교신저자)
  • 2013. An Integrative Adoption Model of New Media (IAM-NM): Why a comprehensive approach? International Journal of Digital Content Technology and its Applications, 7(7), 55-65.
  • 2012. 태블릿PC 채택에 관한 통합모델: 뉴미디어 채택에 관한 통합모델(IAM-NM)의 적용 가능성. <언론문화연구>, 19집, 62-103.
  • 2012. 방송환경 변화에 대응한 KBS 조직구조 변화 연구. <방송문화연구>, 24권 2호, 71-101. (교신저자)
  • 2012. 트위터에 대한 다차원적 접근(들)의 결정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커뮤니케이션이론>, 8권 3호, 179-222.
  • 2012. 경제뉴스의 경쟁 적소분석: 신문, 방송, 인터넷, SNS의 이용자 충족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26권 2호, 205-246. (교신저자)
  • 2012. Factors affecting e-book reader awareness, interest, and intention to use. New Media & Society, 14(2), 204-224. (3저자)
  • 2012. 트위터 채택에 관한 통합모델: 혁신확산이론, 기술수용모델, 혁신저항모델에 대한 통합적 접근., 3권 1호, 35-63.
  • 2011.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채택요인에 대한 척도개발과 타당화. <커뮤니케이션이론>, 7권 2호, 22-74.
  • 2011. 저자동시인용 분석방법을 이용한 혁신확산 연구의 지적구조. <한국방송학보>, 25권 6호, 57-92. (교신저자)
  • 2011. 뉴미디어채택에 관한 통합모델 IAM-NM(Integrative Adoption Model of New Media). <한국언론학보>, 55권 5호, 448-479.
  • 2011. 마이크로블로그에 대한 채택과 혁신저항의 예측요인에 관한 연구., 10권 1호, 41-52. (교신저자)
  • 2010. 스마트폰 확산의 장애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채택보류집단의 혁신저항 결정요인을 중심으로. <방송문화연구>, 22권 2호, 37-62. (교신저자)
  • 2010. 마이크로블로그 채택모델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54권 5호, 32-58. (교신저자)
  • 2010. 케이블방송 MPP의 채널 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략에 관한 연구: CJ미디어와 온미디어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4권 4호, 5-26. (교신저자)
  • 2010.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마켓플레이스 채택모델에 관한 연구: 혁신저항의 매개적 역할에 대한 주목., 1권 1호, 101-125.
  • 2009. 한국 e-비즈니스 연구의 성과와 향후 연구방향., 10권 4호, 29-47. (교신저자)
  • 2009. 미디어기업의 창의적 조직문화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방송학보>, 23권 1호, 170-208. (1저자)
보고서
  • 2019. <MCR 지표개발 연구: 라이프스타일 척도 및 광고효과 모델 개발>.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연구책임자)
  • 2019. <미디어광고 공공데이터의 사회적 가치 제고방안 연구: MCR데이터서비스를 중심으로>.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연구책임자)
  • 2018. <방송콘텐츠 가치정보 분석시스템 발전방안 연구>. 방송통신위원회·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연구책임자)
  • 2017. <TV방송프로그램에 대한 온라인반응과 시청지표 관계 연구>. 방송통신위원회·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연구책임자)
  • 2016. <광고산업 공익패널 구축방안 연구>.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 2016. <방송통신융합시대 신유형광고 법제 정비방안 연구: 방송법령 및 미디어렙법 개정방안을 중심으로>.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연구책임자)
  • 2015. <신유형 방송광고 등장에 따른 규제방안 수립 연구>(방통융합정책연구 KCC-2015-30). 방송통신위원회. (연구책임자)
  • 2014. <광고를 통한 한류방송콘텐츠 수익 제고 방안>. 문화체육관광부. (연구책임자)
  • 2014. <스마트광고 생태계 조성방안: KOBACO 스마트광고 진흥사업에 대한 평가와 추진방향>.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연구책임자)
  • 2013. 스마트BPL(Brand Placement) 비즈니스 모델 연구>.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공동연구)
  • 2013. <간접광고 도입 등에 따른 협찬제도의 효과적 규제방안 연구>.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공동연구)
  • 2012. <외주제작, 협찬시장에서의 공정거래 환경조성을 위한 제도 개선방안 연구>(방통융합미래전략체계연구 지정2012-21). 방송통신위원회. (공동연구)
학술대회 발표문
  • 2019.11. <kobaco 미디어광고 공공데이터 MCR & RACOI 기반 간접광고 및 가상광고 영향력 분석>. 한국광고홍보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특별세션: 국가 간의 콘텐츠 확산을 통한 국내 브랜드 경쟁력 강화방안.
  • 2019.10. <MCR 데이터의 활용과 척도개발 방향>. 한국광고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특별세션: MCR 사회적 가치 제고방안. (공동발표)
  • 2019.5. <방송광고 품목규제 개선방안>. 한국광고홍보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특별세션: 방송광고 규제 개선 및 합리화 방안.
  • 2018.12. <매체이용행태 변화와 방송광고 판매제도 개선 방안>.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방송광고 판매효율화를 위한 제도 개선 방안 세미나.
  • 2018.11. In the era of data economy, KOREA TV contents re-evaluation: Focused on the multi-dimensional approach by RACOI ‘BIGDATA’ System. Paper presented at 2018 Asia Digital Broadcast Academy.
  • 2018.11. <방송통신 정부혁신 우수사례: 방송콘텐츠 가치정보 분석사업>.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 정부혁신 콘서트.
  • 2018.10. <'숨겨진 시청자’와 TV콘텐츠 광고의 가치 재조명>. 한국광고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특별세션: 방송광고 경쟁력 제고와 판매효율화 전략방안 모색.
  • 2018.10. <데이터경제 시대, TV콘텐츠 소비분석: 2018 MCR with RACOI>. 한국광고주대회 30주년 기념 특별세미나.
  • 2018.9. <방송콘텐츠 인터넷반응 분석을 통한 방송광고 위상제고 방안: PUBLIC RACOI Indicator>. 한국광고학회 특별세미나: 지상파 방송광고의 활성화 방안.
  • 2018.6. <옴니플랫폼 소비시대, 데이터 에코시스템>. 한국방송학회 학술세미나: 새로운 플랫폼 유입에 따른 방송콘텐츠 전략의 변화.
  • 2018.5. <데이터 경제 시대 스마트광고 리터러시>. 한국언론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특별세션: 4차 산업혁명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 2018.5. <데이터 사이언스 시대, 간접광고 가치 재조명: RACOI 활용방안 제언>. 한국광고홍보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데이터 사이언스 시대, 방송광고 효율화 방안.
  • 2017.11. <신유형 (방송?)광고. 방송인가 아닌가 그것이 문제로다!>. 한국광고홍보학회 2017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특별세션: 신유형 방송광고의 등장과 관련 규제의 진단.
  • 2015.11. <지상파 중간광고 허용기준의 필요성>. 한국광고홍보학회 2015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특별세션: 방송광고의 가치와 재조명을 통한 활성화 방안.
  • 2015.11. <‘명확성의 원칙'에서 바라본 가상광고 심의규정의 모호성>. 한국광고홍보학회 2015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특별세션: 지상파 방송광고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규제 현실화 방안 모색.
  • 2015.11. <‘스마트광고 PD스쿨’의 성과와 지속가능성을 위한 추진방향: Creating Shared Value with KOBACO>. 한국광고홍보학회 2015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 컨퍼런스:디지털 광고의 진화와 확장.
  • 2015.5. <가상광고 허용장르 확대에 따른 규제 이슈>. 한국광고홍보학회 2015년 봄철 정기학술대회 특별세션: 방송환경 변화에 따른 규제 현실화 방안 모색.
  • 2015.4. <방송법 일부개정법률(案) 제73조(방송광고등) 新유형 방송광고의 법적근거 마련에 따른 해결과제>. 한국방송학회 2015 봄철 정기학술대회 기획세션: 바람직한 광고 정책과 통합방송법 정비 방향.
  • 2012.12. An Integrative Adoption Model of New Media: Focusing on the mediation role of innovation resistance. Paper presented at 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ing and Convergence Technology.
  • 2012.11. An integrative adoption model of Twitter. Paper presented at International Conferences, MAS and ASNT.
  • 2012.10. An extension of IAM-NM explaining the post-adoption of Twitter. 한국방송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 2012.10. <트위터에 대한 다차원적 접근의 결정요인>. 한국언론학회 2012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 2011.10.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채택요인에 관한 척도개발>. 한국언론학회 2011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기타 기고
  • 2018. 다차원적인 TV콘텐츠 소비분석: 인터넷반응지표. <방송작가>, 2018년 11월호, 36-39.
  • 2018. 데이터경제 시대의 TV콘텐츠 소비분석: 2018 MCR with RACOI. <광고1번지>, 2018년 12월호, 2-5.
  • 2018. 광고 시장 통화(currency)의 변화, 데이터 중심의 TV콘텐츠 가치정보 분석. <방송트렌드 & 인사이트>, 17권.
  • 2018. [전문가 리포트] 스마트 미디어 시대 광고시장의 지형변화. <미디어 이슈 & 트렌드>, 7호, 27-41쪽.
  • 2018. < T커머스, 쟁점과 대안: 소비자를 위한 홈쇼핑 정책 개선방안>. 한양사이버대학교 종합연구원.
  • 2012. An Integrative Model of Twitter Adoption. In Computer Applications for Modeling, Simulation, and Automobile (pp. 50-57). Springer, Berlin, Heidelberg.

강신규

연구위원 소개 강신규
성명 강신규
소속 미디어광고연구소
직위 연구위원
연구분야 미디어 문화/산업/정책
전화 02-731-7419
이메일 ksk@kobaco.co.kr
연구위원 소개 강신규
학력
  • 2018.8.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신문방송학과 박사
  • 2007.2.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석사
  • 2004.2. 한양대학교 연극영화학과 학사
최종 학위 논문
  • 2018.8. 방송의 게임화 연구
경력
  • 2018.12.-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연구위원
  • 2017.10.-2018.12.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방송통신기획팀 책임연구원
  • 2015.4.-2017.12. SBS 시청자평가원
  • 2013.9.- 서강대학교,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성균관대학교, 성신여자대학교, 한신대학교, 대진대학교 등 강사
  • 2011.9.-2017.9. 서강대학교 언론문화연구소 책임/연구원
  • 2009.7.-2010.12. 한국전파진흥원 방송통신연구부 연구원
학회활동 한국언론학회, 한국방송학회, 한국언론정보학회, 한국광고학회, 한국광고홍보학회 등
연구실적 저·역서
  • 2020. <방송영상미디어 새로 읽기>. 나남. (공저)
  • 2019. <한국 문화현실의 지형들>. 문화과학사. (공저)
  • 2019. <게임의 이론: 놀이에서 디지털게임까지>. 문화과학사. (공저)
  • 2017. <81년생 마리오>. 요다. (공저)
  • 2015. <누가 문화자본을 지배하는가>. 문화과학사. (공저)
  • 2013. <게임포비아>. 커뮤니케이션북스. (공저)
  • 2007. <비디오게임>. 커뮤니케이션북스. (공역)
학술논문
  • 2019. 생산과 소비 사이, 놀이와 노동 사이: <프로듀스 48>과 팬덤의 재구성. <한국언론학보>, 63권 5호, 269-315쪽. (1저자)
  • 2019. 게임화하는 방송: 생산자적 텍스트에서 플레이어적 텍스트로. <한국언론학보>, 63권 3호, 145-195쪽.
  • 2019. 메타/게임(meta/game)으로서의 ‘게임 보기’: 전자오락 구경부터 인터넷 게임방송 시청까지. <한국방송학보>, 33권 1호, 5-43쪽. (1저자)
  • 2017. 사회 미디어교육 현황과 진단, 대안적 접근: 전문가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사이버교육연구>, 11권 2호, 9-24쪽. (3저자)
  • 2016. 저널리즘 텍스트의 상호매체적 스토리텔링 전략 연구: <포트 맥머니>와 <원전 회의록>을 중심으로. <애니메이션연구>, 12권 1호, 119-142쪽. (2저자)
  • 2015. 미디어교육의 국제 네트워크 구조화: 벤치마킹 기법을 중심으로. <국제지역연구>, 19권 4호, 329-357쪽. (교신저자)
  • 2015. T-커머스 정책갈등 분석: 정책갈등 이슈의 전개와 참여자들의 입장 변화를 중심으로. <e-비즈니스연구>, 16권 3호, 79-101쪽. (교신저자)
  • 2014. 망가의 초국가적 욕망: 우라사와 나오키의 작품들을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68호, 130-165쪽. (교신저자)
  • 2014. 디지털 교과서와 NIE, 정책개발을 위한 탐색적 연구: 전문가 델파이 조사를 중심으로. <애니메이션연구>, 10권 1호, 7-32쪽. (교신저자)
  • 2013. ‘게임화’로 구축된 텔레비전 리얼 버라이어티 쇼의 게임적 리얼리즘. <대중서사연구>, 30집, 321-361쪽. (교신저자)
  • 2013. 디지털교과서 도입에 따른 NIE 활성화 방안 연구: 전문가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7권 6호, 262-295쪽. (교신저자)
  • 2012. 디지털 게임의 자율규제 방안에 관한 비교분석적 접근,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12권 6호, 107-120쪽. (1저자)
  • 2012. 라디오 방송서비스의 상호작용성 인식에 대한 비교 연구: EBS 이용자와 제작자를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12권 3호, 231-267쪽. (3저자)
  • 2011. e스포츠의 스포츠 범주화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11권 3호, 85-95쪽. (교신저자)
  • 2011. 문화적 수행으로서의 e스포츠 팬덤에 관한 연구: 팬 심층인터뷰 분석을 중심으로. <미디어, 젠더 & 문화>, 18호, 5-39쪽. (1저자)
보고서
  • 2020. <2019 한류백서>.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공동집필)
  • 2020. <2019 캐릭터 산업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공동집필)
  • 2019. <중소기업 혁신성장을 위한 광고·마케팅 지원사업 활성화 방안>.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책임연구)
  • 2019. <방송콘텐츠 가치정보 분석시스템 조사범위 확대를 통한 가치 제고방안>.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책임연구)
  • 2019. <2018 한류백서>.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공동집필)
  • 2018. <새로운 미디어 기술 및 서비스 출현 등에 대응하기 위한 스마트미디어 산업 육성전략 연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동연구)
  • 2017. <방송 콘텐츠 제작산업 상생 및 발전방안 연구>. 방송통신위원회. (공동연구)
  • 2017. <사회 미디어교육 현황 및 운영전략 연구>. 한국언론진흥재단. (공동연구)
  • 2016. <외주제작 거래관행 실태조사 및 개선방안 연구>. 방송통신위원회. (공동연구)
  • 2016. <방송통신 융합시대 신유형광고 법제 정비방안 연구>.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공동연구)
  • 2015. <모바일 기반 디지털 문화예술의 창작과 수용사례 연구>. SK텔레콤. (공동연구)
  • 2015. <소셜 카지노의 글로벌 문화현상에 대한 연구>. NHN엔터테인먼트. (공동연구)
  • 2015. <신유형 방송광고 등장에 따른 규제방안 수립 연구>. 방송통신위원회. (공동연구)
  • 2015. <T-커머스 활성화 방안 연구>. T-커머스협회. (공동연구)
  • 2014. <모바일 커뮤니케이션과 미래의 일상>. SK텔레콤. (공동연구)
  • 2014. <저널리즘의 품질: 평가기준과 모델>. 한국언론진흥재단. (공동연구)
  • 2014. <마을미디어 사업 활성화를 위한 중장기 발전계획 연구>. 서울특별시. (공동연구)
  • 2014. <표현의 자유를 제약하는 게임물관리위원회의 심의실무 사례 연구>. 한국컴퓨터게임학회. (공동연구)
  • 2014. <국제적 미디어교육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해외 미디어교육 동향조사>.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공동연구)
  • 2013. <게임이용 소외계층의 웹 접근권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콘텐츠진흥원. (공동연구)
  • 2009-2019. <대한민국 게임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공동집필)
학술대회 발표문
  • 2019. 10. <플랫폼 비평의 불/가능성>. 2019 비판사회학대회.
  • 2019. 4. <생산과 소비 사이, 놀이와 노동 사이: <프로듀스 48>과 팬덤의 재구성>. 2019 한국방송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공동발표)
  • 2018.11. <메타게임(metagame)으로서의 ‘게임 보기’: 전자오락 구경부터 인터넷 게임방송 시청까지>. 2018 한국방송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공동발표)
  • 2018.10. <게임화하는 방송: 생산자적 텍스트에서 플레이어적 텍스트로>. 한국언론학회 2018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 2017.8. An overview and implications of scholarly research trend on public broadcasting in Korea. Paper presented at 2017 AEJMC Conference. (공동발표)
  • 2017.7. ‘Game viewing’ as a metagame: From viewing arcade game to viewing internet game broadcasting. Paper presented at Game Research Center Symposium, Ritsumeikan University.
  • 2016.11. <게임화하는 방송, 플레이어로서의 시청자: 인터넷 게임방송과 리얼 버라이어티 쇼를 중심으로>. 2016 문화/과학 한·중·일 컨퍼런스.
  • 2016.7. An overview of scholarly research on public broadcasting in South Korea: A meta-analysis of the literature. Paper presented at 2016 ANZCA International Conference. (공동발표)
  • 2015.9. Public broadcasting research in Korea: Meta-analysis. Paper presented at 2015 IAAS International Conference. (공동발표)
  • 2015.6. <미디어교육의 국제 네트워크 구축방안 연구>. 2015 국제지역학회 춘계 학술대회. (공동발표)
  • 2014.9. The transnational desires in manga: Focusing on the works of Naoki Urasawa. Paper presented at Sogang-Rit sumeikan Media Seminar.
  • 2014.5. <망가의 초국가적 욕망: 우라사와 나오키의 작품들을 중심으로>. 2014 한국언론정보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공동발표)
  • 2012.11. <이용자 중심의 인터넷 커뮤니티 자율규제에 대한 탐색적 연구: 커뮤니티 운영자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2012 한국언론정보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공동발표)
기타 기고
  • 2020. 디지털 광고와 규제. <광고1번지>, 169호, 6-7쪽.
  • 2020. RACOI 데이터로 본 2019년 (주목할 만한) 드라마와 예능. <RACOI 데이터 활용사례집>, 19~58쪽. (공동집필)
  • 2019. 게임 과몰입과 리터러시 교육. <미디어리터러시>, 10호, 10-18쪽.
  • 2019. 플랫폼 비평의 불/가능성. <오늘의 문예비평>, 114호, 32-52쪽.
  • 2019. ‘UpFronts 2019’와 ‘NewFronts 2019’를 통해서 본 통합 마케팅의 필요성. <미디어 이슈 & 트렌드>, 22호, 47-60쪽. (공동집필)
  • 2019. 디지털 미디어 시대, 방송광고 가치의 재구성. <방송문화>, 416호, 48-63쪽.
  • 2019. 드라마와 게임 사이, 현실과 게임 사이: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과 경계의 재구성. <문화/과학>, 97호, 342-364쪽.
  • 2018. 한국 방송 산업의 재편: tvN과 JTBC를 중심으로. <미디어 이슈 & 트렌드>, 14호, 51-67쪽. (공동집필)
  • 2018. 새로운 방송 콘텐츠로서 e스포츠의 가능성. <미디어 이슈 & 트렌드>, 9호, 75-88쪽.
  • 2017. 현실로 들어온 놀이: 서드 라이프 시대의 디지털 게임. <문화/과학>, 92호, 174-197쪽.
  • 2017. 대중 강연 프로그램론: 교양의 예능화, 지식의 반지식화. <자음과모음>, 제34호, 232-245쪽.
  • 2016. 하위문화 비평의 궤적과 방향: 만화·애니메이션·게임비평을 중심으로. <문화/과학>, 85호, 128-157쪽.
  • 2015. 텔레비전 예능 프로그램과 스타 대물림. <문화/과학>, 82호, 447-467쪽.
  • 2015.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현재와 미래. <방송작가>, 2015년 2월호, 34-37쪽.
  • 2011. 특허 괴물(Patent Troll)의 현황 및 대응방안. <방송통신전파저널>, 35호, 30-41쪽.
  • 2010. 국내외 태블릿 PC 시장의 동향과 시사점. <전파방송통신저널>, 30호, 42-53쪽.
  • 2010. 외설방송 규제에 대한 FCC의 규정 및 시사점. <전파방송통신저널>, 22호, 60-65쪽.
  • 2009. 방송 재허가에 대한 한국과 미국의 시청자 참여제도 분석. <전파방송통신저널>, 19호, 53-61쪽.

권예지

연구위원 소개 권예지
성명 권예지
소속 미디어광고연구소
직위 연구위원
연구분야 디지털 미디어/이용자/효과
전화 02-731-7432
이메일 yeji@kobaco.co.kr
연구위원 소개 권예지
학력
  • 2015.8.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신문방송학과 박사
  • 2011.2.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석사
  • 2009.2. 서강대학교 생명과학과·신문방송학과 학사
최종 학위 논문
  • 2015.8. 사회불안과 대인불안이 사회참여에 미치는 영향: 사회 비교와 정보 추구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경력
  • 2018.12.-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연구위원
  • 2017.9.-2018.12.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BK21Plus 연구교수
  • 2017.3.-2017.8.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BK21Plus 박사후연구원
  • 2014.9.- 서강대학교, 연세대학교 강사
  • 2014.3.-2017.2. 서강대학교 언론문화연구소 선임/연구원
학회활동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한국언론학회, 한국방송학회 등
연구실적 저·역서
  • 2006. <‘차이’를 ‘차별’로 학습하는 아이들>. 한울. (공저)
학술논문
  • 2020. Protest participation experiences and media uses in urban protests: A conceptualization and empirical examin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Communication, 14, 959-979. (1저자)
  • 2020. A routine activity approach to understand cybergrooming victimization among adolescents from six countries. Cyberpsychology, Behavior, and Social Networking. DOI: 10.1089/cyber.2019.0426 (6저자)
  • 2020.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TV 광고 평가 모델 도출과 측정 지표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31권 1호, 87-111. (교신)
  • 2019. An empirical encounter of cultural orientation and cultivation: Factors of perception of materialists realities and dealing with materialism of university students in South Korea. The Asian Journal for Public Opinion Research, 4(7), 226-250. (교신)
  • 2018. 플랫폼에 따른 건강정보추구 행동의 영향요인과 결과: 사회경제적 요인,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사회적 지지, 생활만족을 중심으로. <헬스커뮤니케이션연구>, 17권 1호, 1-46. (1저자)
  • 2018. Twitter as a place where people meet to make suicide pacts. Public Health, 159, 21-26. (2저자)
  • 2018. Why Korean young women consumers buy luxury goods? The influence of cultural orientation and media use. The East Asian Journal of Business Management, 8(2), 23-32. (교신저자)
  • 2017. 부모 커뮤니케이션이 청소년의 스마트폰 의존도에 미치는 영향 : 자기 통제성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언론정보연구>, 54권 2호, 80-113. (1저자)
  • 2017. Differences in friendship networks and experiences of cyberbullying among Korean and Australian adolescents.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78(1), 44-57. (2저자)
  • 2016. 외향성과 연령대에 따른 소통공간 인식의 차이 : 공간지각, 시간배분 및 연결성과 공존감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60권 4호, 235-262. (2저자)
  • 2016. 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날까? : 정부기관 루머에 대한 인터넷 공중의 개입과 책임귀인 간 관계 탐색. 60권 4호, 120-150. (2저자)
  • 2016. 사회불안과 대인불안이 사회참여에 미치는 영향 : 사회비교와 정보추구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60권 3호, 237-267. (1저자)
  • 2016. 한국 청소년의 집단 따돌림에 대한 심층인터뷰 연구: 따돌림의 유형화 및 소셜미디어의 역할을 중심으로. <언론정보연구>, 53권 1호, 267-309. (2저자)
  • 2015. 한국의 디지털 원주민과 디지털 이주민: 온라인 콘텐츠 이용, SNS 네트워크, 사회적 관계 인식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29권 2호, 5-40. (1저자)
  • 2015. 나는 예쁘다, 고로 존재한다?: 한국 미용성형 보도기사에 대한 내용분석 및 여성 수용자 반응의 탐색. <한국언론학보>, 59권 1호, 183-215. (1저자)
  • 2014. 웹 공간 이용만족도와 기관 명성 간의 관계. <홍보학연구>, 18권 1호, 70-106. (1저자)
  • 2012. 이주민과 헬스커뮤니케이션에 대한 탐색적 연구 : 건강 인식, 병의원 이용, 헬스커뮤니케이션 과정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26권 4호, 344-385. (교신저자)
  • 2011. 정보원의 공신력과 이성적?감성적 메시지 유형이 사회적 지지, 태도, 건강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건강 관련 검색 서비스의 답변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5권 5호, 128-157. (1저자)
보고서
  • 2019. <TV와 디지털 미디어의 광고 효과 상관성 연구>.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책임연구)
  • 2020.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광고 마케팅 전략 연구>.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책임연구)
학술대회 발표문
  • 2019.10. <디지털 시대의 TV 광고 평가방안 연구>. 2019 한국광고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공동발표)
  • 2019.5. Social news use and political socialization: Generational comparison. Paper presented at 69th Annual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conference. (공동발표)
  • 2019.5. Social media, compassion, and civic actions for a disaster: A case of Sewol Ferry disaster in Korea. Paper presented at 69th Annual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conference. (공동발표) *TOP PAPER 수상
  • 2019.4. <미디어 및 장르별 이용, 성차별주의, 주관적 안녕감 간의 관계>. 2019 한국방송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공동발표)
  • 2018.10.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의 소셜 뉴스 이용과 정치사회화 효과: 세대별 효과와 NIE효과>. 2018 한국언론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공동발표)
  • 2018.5. Digital connectedness, digital media literacy, tolerance, and civic engagement among young people. Paper presented at 68th Annual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conference. (공동발표)
  • 2018.5. Protest participation experiences of networked publics in city streets: A conceptualization and empirical examination. Paper presented at 68th Annual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conference. (공동발표)
  • 2018.5. <미투 운동 참여의 영향요인: 젠더 감수성, 사회불안, 공감지수, 미디어별 정보추구를 중심으로>. 2018 한국언론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 2018.4.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감정, 미디어 이용, 사회참여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회 신진포럼.
  • 2017.5. <한국 대학생의 물질주의 현실 지각 및 대응에 대한 요인 연구: 배양 이론의 공명효과 다시 보기>. 2017 한국언론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공동발표) *신진학자 우수발표논문상
  • 2016.6. Differences in friendship networks and experiences of cyberbullying among Korean and Australian adolescents. Paper presented at 66th Annual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conference. (공동발표)
  • 2015.11. <부모 커뮤니케이션, 스마트폰 이용, 개인 특성이 청소년의 스마트폰 의존도에 미치는 영향>. 2015 한국방송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공동발표)
  • 2015.10. <사회불안과 대인불안이 사회참여에 미치는 영향>. 2015 한국언론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신진학자 우수발표논문상
  • 2014.7. Do social network sites make adolescents happy? Types of SNS use, satisfaction with life, and digital media literacy. Paper presented at 2014 Australian & New Zealand Communication Association conference. (공동발표)
  • 2014.5. <나는 예쁘다. 고로 존재한다?: 미용성형 보도 내용분석 및 수용자 효과의 탐색>. 2014 한국언론정보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공동발표)
  • 2014.4. <온라인 콘텐츠 이용영역에 영향을 주는 청소년과 성인의 네트워크 연결성, 고립감, 및 소속감>. 2014 한국방송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공동발표)
  • 2013.12. <한국 중학생의 따돌림 피해/가해 경험 유무에 따른 심리적 특성 차이와 미디어 이용>. 2013 한국 사회 및 성격심리학회 동계 학술대회. (공동발표)
  • 2013.11. <미용성형 관련 신문 보도 내용에 대한 한·미 비교 연구>. 2013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 추계 학술대회. (공동발표)
  • 2013.11. <트위터 양극화에서 감정의 역할: 정치집단 정체성을 중심으로>. 2013 한국방송학회 가을철 학술대회. (공동발표)
  • 2012.9. <대학생의 실존적 영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회복탄력성과 자기 도피를 중심으로>. 2012 자살예방종합학술대회. (공동발표)
  • 2012.5. Understanding the communication processes that shape perceptions of health risks. Paper presented at 62th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conference. (공동발표)
  • 2011.11. <정보원의 공신력과 이성적?감성적 메시지 유형이 사회적 지지·태도·건강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2011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 추계 학술대회.
  • 2010.2. <적응적 구조화 이론(AST)을 통해 본 블로그와 미니홈피 이용자들의 이용행태 및 인식의 변화에 관하여>. 서강대-교토대 미디어 연구 국제 세미나. (공동발표)
  • 2009.12. <대학생들의 암 예방행동의도 및 예방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자궁부경암과 폐암을 중심으로>. 2009년 한국언론정보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공동발표)
기타 기고
  • 2019. ‘UpFronts 2019’와 ‘NewFronts 2019’를 통해서 본 통합 마케팅의 필요성. <미디어 이슈 & 트렌드>, 22호, 47-60쪽.
  • 2020. 방송 광고와 디지털 광고의 동행. <광고1번지>, <CREAM> 외 2곳.